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청약 소득기준 확인 법]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수월액/월보수액(사회보장시스템) 확인하기

반응형

청약 소득 조건 기준?

오늘은 청약 소득 기준 확인하는 법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소득 판별기준은 공고가 민간이냐 공공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저도 처음엔 원천징수를 보고 판별하는 줄 알았는데 공공분양의 경우 원천징수보다 월보수액을 먼저 보게끔 되어있더라고요.

그러니까 꼭!! 공고문을 보고 확인하시길 바라요.

ctrl+F로 찾은거

공고문 확인법은 어렵지 않아요 

입주자모집공고문에서 CTRL+F 찾기 눌러 '보수월액'을 검색해주면

많은 페이지중에서 해당 내용이 공지되어 있는 부분을 딱 찾아준답니다. ㅎㅎ

 

사진 제가 첨부해놓은 거 보면, 반영순위 1빠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수월액이 적혀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보수월액이 무엇이냐

쉽게 말해 제할거 제하고 더할거 더한 월평균 소득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보수월액이 내 연봉을 12달로 나눈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연차수당이나 야근수당도 비과세 항목이 아니므로 근로소득에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내가 작년에 연차를 많이 썼냐 야근을 많이 했냐, 또 건강보험료가 올랐냐, 성과금 %가 달라졌다던가..

여러 항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연봉이 변함 없더라도 보수월액은 매년 차이가 날 수 있다는거~~

 

보수월액(월평균소득) 확인하는 법

보수월액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링크: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사진 누르면 바로가기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한 후에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보험료 조회/납부' 부분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왼측 메뉴에서 '직장보험료조회'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기간을 선택할 수 있어요. 선택하면 월별로 보수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고문에 보면 사회보장시스템으로 적혀있는 경우도 있는데

기업에서 개인의 보수월액 조회를 사회보장시스템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수월액

여기서 조심해야 할 점은

기간 2022를 선택하고 조회하면 2022년도 내 월소득을 보여주는건가? 생각할 수 있는데, 아니예요.

2022를 클릭했다면 4월 이후 값은, 2021 월평균소득이 보여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확히는..

보수월액 산정이 연말정산 이후 결과를 반영하는 거라서 4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보수월액을 반영하게 됩니다. 

 

뭔말이냐, 2021년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신청이 2022년 1월에 이뤄지잖아요? 

그리고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가지고 4월부터 반영이 되는거죠. 즉 2022년 4월의 월보수월액은 2021년 연말정산 결과를 가지고 만든것이므로 2022년 4월 월보수월액은 2021년 월평균소득이 되는거예요.

 

중요하지 않은듯 하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의외로 언급 많이 안되어있어요)

저는 클릭한 년도가 해당 년도의 평균 월급인줄알고 이걸로 소득 산정했다가 몇만원 차이로 부적격 판명났거든요 

다시 떠올리니 맴아프네요 ㅋㅋㅋ

 

꼭 잘 확인하시고 다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청약 소득 기준중 하나인, 보수월액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은 어떤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