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Gardnerella vaginalis 가드네렐라 균에 대해 알아보자. 발생 원인, 감염 경로, 증상, 남자도 감염??

안녕하세요 양햄찌블로거 입니다.

오늘은 질염의 발생 원인중 하나인 가드네렐라 감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드레넬라 바기날리스는 균의 이름으로 여성의 감기라고도 불릴정도의 흔한 질염을 유발하는 대표적 균입니다. 

질세포검사를 해본 여성들이라면 10에 8은 해당 균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흔하다 해도 균이라니 뭔가 찝찝하죠. 괜히 성병은 아닐까 싶고..

결론부터 가드네렐라 균은 성병이 아닙니다. 흔한 질증이예요. 

 

오늘은 이 Gardnerella vaginali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Gardnerella Vaginalis 가드네렐라 바기날리스란

가드레넬라 바기날리스 균. 출처: 위키백과

가드네렐라 바기날리스는 질분비율의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남녀의 요로기계와 여성의 생식기계 감염에서 균 부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균입니다. 가드네렐라 세균성 질염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종류 중 하나예요.

 

Garderella vaginallis is a bacteria which can cause bacterial vaginosis (BV) in a woman.

가드네렐라 바기날리스는 여자 질염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입니다.

 

하지만!! 모든 가드네렐라가 질염을 유발하는건 아니예요. 가드네렐라가 biofilm 형성을 갖고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질염을 유발할 수 있는 성격을 갖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이 biofilm형성은 특정 유전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모든 가드네렐라가 이 유전자를 갖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실제 연구 조사 결과 아무 문제 없는 건강한 여성들 중 4분의 1이 이 균을 갖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가드네렐라 바기날리스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 존재할 수 있는데요,

남성에게 존재 할 수 있는데 다수가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성관계를 통해 여성에게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_- ;;) 

그러므로 남자는 있어도 모를 확률이 높아요. 왜냐 증상이 없으니까...  ㅠ (심하면 낮은 확률로 요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자들도 발견되면 치료하는게 옳아요. 서로에게 안전한 생활을 위해!

 

2일에서 21일까지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존재하더라도 여자 또한 증상이 없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남이 옮겨도 잠복기 때문에 내가 모를 수 있음. 

 

가드네렐라 바기날리스 (G.Vaginalis) 감염 경로, 원인

대체 왜 내가 걸렸지? 또는 왜 감염되는거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일단 남성의 경우 파트너에 의한 전파인 경우가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해당 균 여성 질의 상주균이기도 하고 여성으로부터 남성이 옮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여자의 경우 남성과 다르게 파트너에 의한 전파가 아닐 가능성도 큽니다. 성 겸험이 없는 중고등학생 학생들에게도 많이 발현되는 질염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성겸험으로 감염될 수도 있지만 성경험이 아니여도 쉽게 감염될 수 있는 균입니다. 성겸험으로 옳겨지는 감염을 STI라고 하는데요. STI는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의 약자로 성감염을 뜻합니다. G.Vaginalis는 성겸험이 아니여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히 STI는 아니예요.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성겸험으로 옳아질수도 있습니다.

 

가드네렐라 염증의 원인은?

스트레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 씻다던가.. 비데를 사용하다가 나타날 수도 있고 어떤 연유에서든 갑자기 균이 증폭되었을 경우 해당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성관계로부터 옮을 수 있습니다.

IUD 등의 질내 삽입 피임기구로부터 유발되기도 합니다.

흡연 또한 가드네렐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등등..

 

가드네렐라 증상 G.Vaginalis Symptoms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증상이 없을수도 있다는거~~

 

질분비물이 나옵니다.

생선 냄새와 같은.. 냄새 또는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다른 질염에 비해서는 가려움이 덜한(?) 편이예요.

치료를 해야하는가? 치료방법

약간 갑논을박 이야기가 많은 균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질에는 다양한 세균이 존재하는데 가드레넬라가 대표적 공생균이긴 하거든요. 균이라고 해도 모두 죽여 없애야해! 이런게 아니니까요. 장에도 좋은 균이 있고 나쁜 균이 있듯이 모든건 균형의 문제겠죠. ㅎㅎ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가드레넬라라고 해서 모두 질염을 발생시키는건 또 아닙니다. 성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얼마나 존재하는가에 따른 차이도 있고요.

그러므로 정확한건 병원 내원을 해서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따르는게 좋을 듯 합니다. 확실한건 증상이 발현되었다면 좋지 않은 징조니 치료를 해야겠죠ㅎㅎ

 

가드네렐라는 완치가 가능한 균이며, 간단하게 항생제 복용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남자들의 경우 자연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사진 출처: https://www.healthcentral.com/condition/gardnerella-vaginalis

좀 더 디테일하게 함 찾아봤어요. 모든 처방은 병원에서 아시죠?ㅎㅎ

 

가드레넬라 바기날리스 치료는 경구 메트로니다졸을 6일동안 500mg 을 하루에 두번씩 복용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어요.

청소년들에게는 2g짜리 한 알의 복용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대게 5-7일 정도의 치료 코스가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파트너와 함께 치료받는 것이 권장되긴 하지만, 이게 재발을 상당히 줄이는지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혈액병이나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 대상에게 매트로니다졸은 금기사항입니다. 중요한 부작용은 알코올의 과민성입니다. 이 약은 임신과 수유 초기에 사용이 금지됩니다.

경구 메트로니다졸 참고

메트로니다졸 외에도 세프라딘이 G.vaginalis 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위에 영문으로 적혀있네요.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한 번 읽어보면 될듯!

 

이 외에도 여성 질 유산균등 여성 질에 대한 간편 건강보조식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내몸을 위해 섭취로 건강을 관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의학 계열 종사자가 아닙니다. 오늘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가드레넬라 질염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알아봤어요. 전문적인 내용은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좋아요.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