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주식 시작하기] 차트보는법 봉차트란 무엇인가, 봉차트 흐름 읽는 법, 양봉 음봉, 망치형 역망치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 주인입니다. ㅎㅎ

저는 사실 주식에는 여지껏 큰 관심이 없었는데요... 

주로 회사 월급 외에 블로그나 과외로 부업을 연명했던.. 

어느정도 필요성을 느껴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생초짜가 기록하는 주식차트 보는법 제 1편 - 봉차트란?

주식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빨간색 파란색 막대기가 왔다갔다 하면서 그려져 있는 흐름이죠??

요기 이 막대기를 봉차트라고 해요.

 

HTS나 MTS가서 주식차트를 눌러보면

요렇게 펼쳐지는데 조기 보이는 빨파 막대기처럼 표시한걸 봉차트라고 합니다. 

 

좀 더 확대해보면 이렇게 보이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빨간색은 주가가 상승했을 때 파란색은 떨어졌을 때를 말해요. 빨간색 막대기를 양봉, 파란색 막대기를 음봉이라고 합니다.

 

그럼이제 이 막대기가 무엇을 표시하고 무엇을 의미했던 것인지 볼까요?

그 전에! 시가, 종가, 저가, 고가라는 단어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시가: 장이 시작될 때 처음 거래된 가격

종가: 장이 끝날 때 거래된 최종 가격

고가: 장중 가장 높은 가격

저가 장중 가장 낮은 가격

 

요 그림에서 보여지는 빨간색 막대기 양봉은 장이 시작될 때 83300으로 거래되고, 88800이라는 가격으로 장이 마감했다는 뜻입니다. 장 동안에 가장 낮게 거래된 가격은 83000이고, 가장 높게 거래된 가격은 90000입니다.

암튼 시가보다 종가가 높게 끝났을 경우 빨간색이 되는거죠.

만약 네모몸통의 길이가 더 길다면 종가와 시가 차이의 폭이 크다는거니까 그만큼 주가 상승폭이 컸다는 말이 되겠죠.

 

오른쪽의 파란색 막대기는 음봉이라고 하는데 하락세를 표현한 겁니다.

장이 열릴 때 처음 거래된 가격은 88800원인데 끝날 때에는 83300원으로 마감된거죠. 

마찬가지로 저 막대기에 꽃혀있는 선 중 가장 윗 부분은 가장 높게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고 아래 끝은 가장 낮게 거래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음봉의 네모몸통의 길이가 길다면 주가 하락폭이 크구나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조심해야할 점은, 양봉 음봉은 시가에 비해서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이지 전일과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빨간색이라고 무조건 상승! 이렇게 생각하면 안돼요. 빨간색이어도 전일보다 하락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점!

정확한 수치를 보고 싶을 경우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봉 주봉 월봉 ..

봉은 작성기간에 따라 일봉, 주봉, 월봉 등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봉은 하나의 봉이 당연히 하루 동안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다는거겠죠?

주봉은 하나의 봉이 한 주 동안의 주가 흐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 뒤에 월봉,,, 년단위도 마찬가지 기준!

주식차트에서 위에 보면 요렇게 '일,주,월,년' 누르는 칸이 있는데, 요게 봉을 기간에 따라 나누는 버튼이예요.

 

봉의 종류

기본적인 봉이 무엇인지 이해했으면, 다양한 봉의 모양새를 살펴봅시다.

 

망치형 양봉

자, 초록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모양을 봅시다. 네모박스가 위에 달려있는게 빨간색 망치처럼 생겼죠? 이를 망치형 양봉이라고 부릅니다. 

이를 따로 떼어보면 이렇게 되겠죠.

처음 장이 열렸을 때 거래된 가격은 52,600원인데, 마지막에 마감된 가격은 52,900원으로 올랐어요.

결국 매수세력이 위긴 위인데, 중간에 한 번 크게 51,600원까지 떨어졌었죠?

즉 장중에 매도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밀렸지만 점점 매수세력이 장악하기 시작해서 종가는 시가보다 높게 찍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망치형 양봉

이번에는 망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모양을 찾아왔어요.

시작은 90,000에 해서 도중에 주가가 96,800까지 찍었는데 너무 올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지 갑자기 매도하는 사람들이 늘어 주가가 떨어졌어요. 결국 종가는 91,000에서 마감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종가가 시가보단 높으니 양봉이지만, 주가가 올라 이때 파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이러한 역망치형 양봉모양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망치형 음봉

음봉도 양봉 해석했던 것처럼 동일하게 해석하면 됩니다! 차이는 양봉이 시가보다 주가가 상승한거라면 음봉은 시가보다 주가가 하락한거겠죠.

주황색 화살표가 가르치고 있는 망치처럼 생긴 파란색 양봉을 봅시다.

요렇게 되겠죠?? 장이 시작되었을 때 60,500원에 거래되었는데 점점 주가가 떨어지더니 바닥을 칩니다. (59,500) 그런데 가격이 떨어지니까 어라? 얘 오를 거 같은에 가격이 지금 떨어지네? 이 때 기회로 좀 살까? 할 수 있겠죠??

무슨 이유로든간에 갑자기 매수세력이 생겨서 주가가 오르다가.. 60,200원에 장이 마감된 경우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처음에 거래된 가격보다 높아지지는 못했을 경우에 이렇게 망치형 음봉 봉모양이 생기는거죠

음봉에서 꼬리가 있다는 것은, 낮은 가격대에서 매수하려는 사람이 꽤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망치형 음봉

그럼 반대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맨 왼쪽에 있는 음봉을 해석해봅시다.

시작은 58,300원에 했는데, 왠걸 매수세력이 주가 상승을 시도했지만, 실패해 저가인 58,200원에 마감한 형태입니다.

 

오늘은 주식차트에서 제일 기본인 봉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봐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