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사회초년생이 되면 해야할 주택청약 기본정리. 주택청약 시작하기. 얼마를 들어야해? 1순위 되기 위한 조건과 제약사항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오랜만에 찾아오는 글이로군요

연말정산 시즌이 지남에 따라 주택청약에 대해서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김에 블로그도 겸사겸사 써봅시다.
사실 요새는 뭐 청약 관련 정보가 넷상에 차고 넘치지만,, 그래도..?ㅎㅎ

[오늘 목차 요약]
1. 주택청약이란?
2. 주택청약시작 방법.
3. 주택청약의 대략적인 이점
4. 주택청약 얼마를 넣을까?
5. 주택청약 1순위 만드는 법

다들 하라는 주택청약 그게 뭘까?

직장인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주택청약, 뭘까요? 저도 한 대학생 막바지때 여기저기서 다 주택청약 들라 해서 뭣도 모르고 들었었는디.. (늦게 든 편..) 정확한 공식 명칭은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내집마련.. 요새 내집하나 갖기도 어렵죠 ㅠ 내 집 마련을 위한 첫번째 길이 분양일텐데, 그 분양을 받으려면 주택청약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웬만한 아파트는 무조건 청약저축 보유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야요.

사진출처: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70531000304


즉 주택청약은, 분양을 받기 위한 최저조건이자, '당첨티켓'같은거예요 ㅎㅎ 당첨된다고 아파트를 주는 건 아니고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자격을 너 한테 우선적으로 줄게 하고 주는거 ㅠ
공급은 한정되어 있는데 수요는 많으니,, 집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모아다가 추첨, 점수 등으로 먼저 분양받을 수 있는 우선권 티켓을 주는겁니다. ㅎㅎ.

주택청약 가능 자격?

19세 이상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다 돼요.
까탈스러운 자격은 딱히 없어요 ㅎㅎ (사실 외국인도 됌..)

주택청약 시작하는 법?

일단 은행가서 '주택청약 만들어주세요' 하면 끝입니다.
예전에는 '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등 여러가지로 쪼개져 있었어요
이러니까 뭐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은 이게 뭔말인지~ 훨씬 어려웠었죠
근데 이제는 정부에서 복잡하니까 하나로 묶자!! 라고 해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이렇게 하나로 다 통일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은행가서 청약통장 만들어달라고하만 하면 끝이예요 ㅎㅎ
만약 지금 없다? 그럼 일단 만드세요..

사진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8ightpercent&logNo=221246575175&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그래서 은행가서 주택청약 만든다는게 뭘 만드는건데/?
그냥 적금 든다 생각하면 돼요 ㅎㅎ. 다달이 돈넣기. 적금처럼 중도 해지도 가능해요. 이자도 줍니다. 아 적금과 달리 만기가 없다는 차이는 있네요.
만들때 어디 지역 무슨 주택으로 할지 물어봤던거같은데 뭘모르고 만들었던거라 당황했던 기억이;; 서울 민영주택으로 말했던것 같은디..ㅎㅎ
어차피 납입금액 충족시 추후 변경 가능합니다.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돼요~

지금 집살것도 아닌데 주택청약 넣어야 하는가?

네.. 이게 넣으면 좋은 점이 더럿 있어요. 먼저 적금처럼 이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이 있다면 소득공제도 돼요. 내가 적금을 하는데 소득공제도 해준다? 이득이죠~ (세대원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무주택세대주만 대상!)
그리고 청약에 당첨되는 데 납입기간이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1순위만드려면 2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데 추가 가점에도 기간이 영향이 있어요 ㅠ 그래서 미리 만들어두는게 좋아요.

사진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753712&memberNo=19460689


가입하는 은행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는가?
금리는 국토교통부에서 정하고 있어서 모든 은행의 금리가 똑같아요 ㅎㅎ 그러니까 각자에게 친숙한 은행에 가서 만들면 됩니다. 거의 왠만한 주거래 은행들에서는 주택청약을 만들 수 있어요 ㅎㅎ (신한, 국민, 우리, 하나 등등)

얼마를 넣는게 좋을까?

다달이 10만원 넣으면 됩니다. (국민주택 가점 받기 위한 최대 1회 인정 금액이 10만원이라 그래요.. )
참고로 최저 납입 금액은 2만원이예요 ㅎㅎ 만원은 안됩니다. 학생이라 10만원이 너무 부담되면 2만원부터라도 시작하는걸 추천!

청약 당첨받는 법 - 1순위 되는 법

청약에는 1순위 2순위.. 이렇게 순위가 있어요. 물론 1순위에서 당첨자를 먼저 정합니다.
그런데 1순위 만드는건 사실 매우 쉽습니다. ㅎㅎ 국가에서 제공하는 국민주택이냐, 사기업이 하는 민영주택이냐에 따라 즉 주택종류에 따라 순위 매기는 방법에 차이가 있어요 ㅎㅎ
근데 공통적으로 들어가는건 청약통장 가입기간입니다.

민영주택의 경우,
- 청약통장 가입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즉 유지기간.
- 통장에 납입된 잔액 = 예치금

국민주택의 경우,
- 청약통장 가입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즉 유지기간.
- 납입 횟수 (국민주택의 경우 납입 횟차가 중요!)

유지기간의 경우 아래 표를 보면 잘 나와있는데, 2년 정도 부으면 1순위 가입기간 조건에 충족되게 되어있어요 ㅎㅎ
수도권이라면 1년만 해도 되지만, 미래라는게 어떻게 될지 모르니 적은금액이라도 미리 가입해서 들어두는게 좋겠죠?


민영주택의 경우 1순위 조건에 예치금이 들어갑니다. 아래 표를 보면 최대 금액이 1500만원이네요 ㅎㅎ 즉 1500만원이 있으면 전지역 청약 1순위 조건이 됩니다.
물론 85미터제곱 이하 주택의 경우 300만원만 있어도 1순위 조건에 충족하게 됩니다. 그런데 당첨되면 어차피 남은 금액 넣어야하니까 여유가 되면 넣어두는게 좋긴 하겠죠.


지금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아 얼마정도 일단 모아야 내가 청약을 시도해볼수 있겠구나 감을 잡도록 합시다.
근데 예치금 같은 경우는 나중에 한 번에 넣을 수도 있어요.
납입 횟수같은 경우도, 100만원을 들고가서 10회차에 나눠서 넣어주세요! 라고 요청해서 하루만에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즉 1순위 조건에는 유지기간이 중요!

그러면 2년만 꼬박꼬박 내면 무조건 1순위인가?

그렇지는 않아요.
가족중에 이미 당첨된 사람이 있거나 하면 1순위가 제한되는 그런 조건들이 있습니다. 투기 방지를 위해 정부에서 걸어놓았어요
- 5년 이내로 우리 가족(세대원) 중에 누군가 당첨된 경험이 있을 경우
- 세대주가 아닐 경우
- 2주택 이상 소유한 세대
정부: 너 집있어? 집없는사람 먼저 줘야지, 집있는데 왜 또해 투기하려고?
뭐 이런거죠ㅎㅎ

1순위가 끝? ㄴㄴ 가점제와 추첨제
좋아, 일단 주택청약 만들었고 열심히 2년동안 부어서 1순위 조건도 충족했다! 그럼 나중에 내가 집살때 신청하면 주택 청약 우선권을 무조건 받는건가?
슬프게도 아니요 ㅠㅠ 그러면 주택청약 당첨을 괜히 로또 당첨이라 하진않겠 ㅠ_ㅠ
청약통장을 만든건 최소한의 자격일 뿐입니다. 정부가 이 청약 과열을 해소하고 정말 집이 필요한 사람들이 먼저 분양받을 수 있게 몇가지 장치를 만들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청약가점제'예요. 즉 가점제가 높으면 뽑힐 확률이 UP이라는거,, 가점해당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럼 평생 못받나? ㄴㄴ 그래서 추첨제도 있습니다. 말그대로 뽑기운.. LUCK..
[참고로 가점제와 추첨제는 민간분양 기준입니다. 공공분양은 나라에서 하는거라,, 납입인정금액이 많을 경우 확률이 높아요]

즉 청약가점제 와 추점제가 있습니다.
1. 청약가점제
2. 추첨제

다음 포스팅에서는 청약가점제 항목으로는 뭐뭐가 있는지,, 가점제인지 추첨제인지는 어떻게 아는지...
내 점수는 몇점인지 확인하는 법 등을 알아보도록 해요 ㅎㅎ

▼주택청약 2탄 바로가기!

주택청약 최대 가산점? 가점제 항목, 내 가점 얼마인지 계산해보기, 가점제 추첨제 비율, 공공분양vs민간분양 차이점

안녕하세요 주택청약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ㅎㅎ 저번 포스팅에서 1. 주택청약이란? 2. 주택청약시작 방법. 3. 주택청약의 대략적인 이점 4. 주택청약 얼마를 넣을까? 5. 주택청약 1순위 만드는 법 에 대해서 살펴..

jhnya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