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NAS 나스

[EP21] 시놀로지 나스 NAS 도커 설치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놀로지에 도커를 설치해보려고 해요 

 

시놀로지 나스가 있는 김에 워드프레스좀 구성해보려고...

티스토리를 잘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최근들어 다른 플랫폼으로 이사를 생각하고 있어요.

 

네이버로 시작했다 티스토리로 갔다가 워드프레스로 가는건 뭔가 블로거의 수순인가...

 

첫째는 카카오 장애났을때, 제가 정성들여 쓴 티스토리 포스팅들이 날라갈 수 있다는 점..

데이터를 제가 가지고 있지 않고 티스토리는 백업 기능도 없어서,

장애가 나거나 관리자로부터 삭제 조치 당하면, 제가 공들여 작성한 포스팅이 한순간에 먼지가 되어버릴 수 있겠더라고요

 

두번째는 다들 아시다시피 티스토리가 수익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간섭을 하기 시작했죠 ㅠㅠ 

포션을 플랫폼측에서 가져가거나 제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천천히 준비를 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나스에서 개발환경 세팅할때 유용한 도커를 설치해보려고 해요.

오늘은 매우 간단한 포스팅이 될거라 잡소리가 길어졌음..ㅎㅎ

 

시놀로지 나스에서 도커 설치하기

도커를 설치해야하니까 패키지 센터에 들어가줍시다.

검색창에 한글 말고 영어로 Docker 검색해주면 도커가 떠요

시놀로지에서 도커는 plus 제품에 지원되고 있어요.

218+, 220+, 918+, 920+, 923+ 요런 제품들

도커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간단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클릭!

 

설치가 다 되었다면 열기를 눌러볼까요

별 내용 아니기에 '이것을 다시 표시 안 함' 클릭 

그냥 시놀로지에서 도커 UI를 제공한다 도커는 가상화 경량 프로그램이다 어쩌구 하는 설명이 다예요 ㅋㅋ

닫고 나면 이렇게 도커 UI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 쉽게 개요,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이미지, 네트워크, 로그 등의 메뉴를 볼 수 있어요.

터미널이 아니고 UI라서 뭔가 깔끔하니 이쁘네요.

 

혹시나 도커가 처음이라서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이미지 이런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2.02.21 - [별걸다하는 IT/기타IT] - [도커 docker] 이미지,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란 무엇인가

 

이제 막 시놀로지에 도커를 다운받아서, 아무것도 없네요

실행중인 컨테이너도 빵개 CPU 사용량도 1% ㅋㅋ

레지스트리에서 wordpress를 검색해봤어요

잘 검색되네요 ㅎㅎ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이미지나 다운받아서 설치해봅시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