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기타IT

하드디스크 배드섹터란 무엇인가? HDD 배드섹터 검사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에 구매한 외장하드 14TB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란?

외장하드 14TB 두개 구매해서 하나는 배드섹터 검사를 마쳤고, 나머지 하나를 마저 진행해야하는데요.

제 남편이 하드디스크 구매하면 배드섹터 검사 꼭 해야해? 라고 저번에 물어보더군요 ㅋㅋ

배드섹터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는 하드시스크 구조를 알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하드디스크 구조에 대해서 이전에 포스팅 했던 글이 하나 있는데, 이거를 읽고 오시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거예요

2019.02.26 - [별걸다하는 IT/운영체제 OS] - [운영체제]HDD 하드디스크 구조, magnetic disk 자기디스크 구조, 실린더

 

왼: 하드디스크 오: 레코드판

하드디스크를 까보면(?) 실제 위처럼 생겼는데요 

오른쪽 레코드판이랑 비슷하게 생겼죠? 

 

오른쪽 그림에서 바늘이 레코드판 원판의 홈을 따라 이동하면서 만들어진 진동으로 음악을 구성하게 되는데요.

만약에 저기 원판에 스크래치가 생겨서, 홈에 이상이 생겼다고 해봅시다.

당연히 소리에 이상이 생기겼죠~?! 

사진출처: https://imsosimin.com/190

하드디스크에서 저 원판을 구성하는 데이터 공간을 가장 작은 단위로 쪼갠걸 섹터라고 해요. (저기 파란색 점 보이시죠~?)

 

즉 베드 섹터(Bad Sector)란, 레코드판의 원판의 일부가 고장나듯, 하드디스크를 구성하는 섹터 중 어느 부분이 고장났을 때 베드섹터라 하는거죠

 

섹터가 고장났다는 의미(Bad Sector)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원판 중 가장 작은 단위에 해당하는 특정 섹터가, 손상을 입어서 제대로 읽히지 않는 상태를 의미해요,

 

논리적 베드섹터와 물리적 베드섹터

하드디스크를 주문하면, 대게 아마 택배로 배송받으실텐데  (전 게다가 이번에 해외배송으로 구매한거라)

택배의 경우, 외부적 충격에 의해서 디스크의 손상이 가해졌을 수도 있어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디스크를 받으면 베드섹터 검사를 하는거랍니다. ㅋㅋ

요렇게 외부 충격에 의해 생긴 베드섹터를 물리적 베드섹터라고 합니다.

 

또 하드디스크가 오래되면 베드섹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왜 업무하다보면, 꼭 디스크 문제 때문에 뻑나는 경우가 더러 있죠....왜 우리 회사는 꼭 문제가 발생해야 디스크를 교체하는건지 ;; )

LP로 따지면 전축을 너무 많이 읽어서 그 부분에서 잡음이 나는 현상과 원리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화로 인해 고장난 헤드가 다른 멀쩡한 섹터들을 계속 읽으면서 영향을 주는 경우도 물리적 베드섹터에 해당된답니다.

 

반면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베드섹터가 생성된 경우, 논리적 베드섹터라고 해요.

 

기껏 20만원이나 주고 샀는데,, 베드섹터가 많거나 이상이 있으면 바로 반품이나 교환받아야하니까,

구매하자마자 베드섹터 검사를 실행하는거예요.

반응형

베드섹터 검사하기~

배드섹터를 검사하는 법은 매우 쉽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주세요. 저는 외장하드라 USB로 연결했어요.~

GMHDDSCANv20p2.exe
0.77MB

 

 

이 실행파일은 배드섹터 검사하는 실행파일입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뜨는데요~~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할거니까 다음 눌러주세요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선택해준 후 다음 클릭!

배드섹터 검사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저는 USB에 연결된 WD ELEMENTS 디스크 검사를 할거라 클릭해줬어요.,

 

헷갈리지 않게 옆에디스크 크기도 확인해줍시다. 14TB 디스크라 13.3~ 대략 요렇게 전체크기가 뜨네요.

단위 적용 방식에 따라 표기 사이즈 차이가 나는거니까 조금 차이나는건 무시해도 됩니다.

 

전체 영역 검사할거라, 전체영역 검사하기 선택 후 다음!

이 상태로 둔다고 해서 시작되는게 아니예요 저기 화살표가 가르키는 검사를 클릭해줘야 그때부터 진행된답니다.

 

오 다행이 배드카운트 한개도 없네요 ㅋㅋ

와 근데 14TB짜리라 그런가 검사시간이 23시간 걸렸습니다. ㅋㅋㅋ 올림하면 하루나 걸린셈이네요.

여러분도 디스크 용량이 크면, 자기전에 검사 시작 눌러놓고 퇴근하고 와서 확인해보는게...

 

오늘은 이렇게 배드섹터가 무엇인지, 그리고 배드섹터 검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았어요.

이제 디스크 문제도 없겠다~ 다음엔 외장하드 적출하는 방법 포스팅을 진행해볼까 합니다.

외장하드 적출해서 나스 하드로 사용하려고요 ㅋㅋ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