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리눅스 유닉스

(76)
[리눅스/LInux] history 명령어 및 옵션- 이전에 수행한 명령어 리스트 확인, 동작원리 [ LINUX / UNIX 완전정복 포스팅 링크 모음] 안녕하세요~! 방문자님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알아볼 기초명령어는 history예요~!! history 명령어 - 커맨드 이력 관리 명령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의 경우, 일일이 다시 치기 싫죠. 만약에 명령어를 반복적으로 돌아가면서 쳐야 한다고 했을 때, 메모장에 복사해서 보관한다 해도, 그거 매번 창 왔다갔다 하면서 컨트롤 브이 하는거 조차도 귀찮잖아요. 불러와서 알아서 쳐주면 좋겠다 생각할 수 있어요 또 내가 분명 썼던 커맨드인데 기억이 안난다, 뭔가를 쳐서 A결과가 나왔는데 뭘쳐서 A결과가 나온건지 기억이 안난다, 이전명령어랑 현재명령어랑 멀 다르게 쳐서 결과가 다르게 나왔는지 비교해보고 싶다. 내가 수행했던 이전 명령어들의 순서..
[리눅스/유닉스] du 명령어, 디렉터리별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퍼센테이지 비율로 확인하기 , ls명령어와 크기가 다른 이유? [리눅스/유닉스 완전정복 목차]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리눅스/유닉스 카테고리 포스팅으로 돌아온 주인장 양햄찌입니다. 오늘은 파일시스템 용량에 가장 많이 쓰이는 df와 더불어, du명령어를 확인해보도록 해요. df명령어는 파일시스템별로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줬었죠? du는 그보다 좀 세세하게 볼때, 파일 크기나, 디렉터리 크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파일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는 df명령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요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df 명령어 뽀개기: https://jhnyang.tistory.com/138 [리눅스/유닉스 파일시스템]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는 명령어 df 사용예시(현재 파일시스템, 옵션, [Linux / Unix 완전 정복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닉..
[리눅스/유닉스] 유용 명령어 sed를 살펴보자! sed 명령어 사용법과 예시, 패턴 스페이스와 홀드 스페이스, 유용 표현 [리눅스 유닉스 완전정복 목차] 안녕하세요. 주인장 양햄찌입니다. 오늘은 sed 명령어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SED 명령어 알기, SED는 무슨 명령어야? vi편집기 아시죵~ sed 명령어도 vi편집기처럼 편집에 특화된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정 치환 삭제 글추가 등 편집기 기능은 왠만한거 다 가능~! 근데 vi편집기는 편집기를 열어서 서로 소통하듯 수정/변경을 해나가는 대화형 방식이죠. 내가 커서로 라인도 옮겨다니면서.. 지우고 글쓰고 등등 마치 워드파일 수정하듯! 근데 sed는 명령행에서 파일을 인자로 받아 명령어를 통해 작업한 후 결과를 화면으로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마치 편집기를 명령어 쓰듯 사용하는 것과 같아요. sed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을 변경했을 경우의 특징은, sed 편집기는 ..
[리눅스 Ubuntu 우분투] 프로그램 설치 dpkg, apt 명령어 사용법 알기, 옵션 및 사용 예시 정리 (프로그램 설치 및 제거) [리눅스 완전정복 목차 링크집] 안녕하세요. 주인장 양햄찌입니당. 지난 시간에 레드햇 계열 프로그램 설치 명령어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우분투 설치 명령어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설치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고 했었죠?! 1. 소스코드 설치법 2. 패키지 설치법 3. 자동 설치 도구 이용법 세 가지 설치 방법에 대한 개념은 지난 시간에 알아봤었어요 ㅎㅎ 혹 해당 포스팅을 보지 못했으면 https://jhnyang.tistory.com/59 [리눅스 CentOS, Fedora] 앱/프로그램 설치(install applications) RPM과 yum 명령어 및 옵션, 상황별 사용예시 리눅스 완전 정복 : 리눅스 목차 핸드폰만 해도 무수히 많은 어플을 깔고~~ 컴퓨터에만 해도 우리는 많은 프로그..
[CentOS 8.1 설치] 가상머신 Vmware에 리눅스 CentOS설치하고 실행해보기~(centOS 서버,클라이언트 설정, 설치에러 pane is dead 해결) [리눅스 포스팅 링크 모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상머신에다가 CentOS를 설치해볼거예요 사실 OS차이만 있을 뿐 예전에~ 진행했던 'Vmware Ubuntu 서버 설치'와 거의 똑같습니다. ㅎㅎ 우분투는 데비안계열이지만 CentOS는 RPM계열이라 이 두개가 있으면 양쪽 테스트하기 좋겠죠 ㅎㅎ 혹 우분투 설치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 동일한 작업이 많아 중복되는 말이 좀 많아요 ㅎㅎ https://jhnyang.tistory.com/9 가상머신 Vmware에 우분투 서버 설치 (LTS와 기본 차이, 설정, 18.04설치, 파티션이란) 리눅스(Linux) 목차 우분투 서버 가상 머신 만들기 오늘은 vmware에 가상 서버를 설치해봅시다. VMware설치가 안된사람은 설치하고..
[리눅스 유닉스 저장공간 공유] NFS 서버란 무엇인가? NFS서버 설치 및 구축, 클라이언트에서 NFS 테스트 해보기 [리눅스 유닉스 완전정복 목차] 안녕하세요~~! 주인장 양햄찌 입니다. 오늘은 NFS 서버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 NFS서버란 무엇인가? 현재야 디스크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면서 공간 부족현상이 없지만, 몇십년전만 해도 그렇지 않았죠 ㅎㅎ A라는 서버는 엄청 큰 용량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외의 B,C,D 등등의 클라이언트들은 여유 공간이 별로 없다면, 클라이언트들은 생각할거예요. 내 용량을 뺏어가지 않고 A서버의 저장공간 즉 디렉터리등을 마치 내것처럼 사용할 수 없을까? 생각하겠죠 ㅎㅎ 그게 NFS시스템입니다. NFS는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Network File System)의 약자예요 NFS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위의 그림이 되는거죠 ㅎㅎ 현재 그림에선 4대의 컴퓨터가 NFS서버..
[윈도우 리눅스 파일 공유] 삼바란 무엇인가. 리눅스에 삼바(SAMBA) 설치하는 법, 리눅스 삼바서버 설치 및 사용방법 [리눅스 유닉스 완전정복 링크 목차] 안녕하세요 주인장 햄찌입니다. 오늘은 삼바에 대해서 알아보고 리눅스에 삼바를 설치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삼바(SAMBA)란 무엇인가? 만약 우리 회사가 서버는 리눅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회사에서 회사원들에게 일 열심히 하라고 윈도우 기반 노트북을 줬다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리눅스 서버에 올려놓은 파일을 윈도우에서 사용하고 싶어요. (리눅스가 삼바서버, 윈도우가 클라이언트) 또는 내가 윈도우 컴퓨터에서 작업한걸 리눅스에서 사용하고 싶을 수 있죠. 이렇게 윈도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의 디스크나 프린터 등의 자원을 공유가능하게끔 만든 프로토콜이 SMB입니다. 삼바는 일종의 공유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삼바가 편리하긴 하지만 보안이 중요한 회사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
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2차 실기 기출문제 풀이 상편 & 문제지 정답 파일 다운로드 [리눅스 유닉스 완전정복 포스팅 링크 목차 모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가오는 리눅스마스터 1차 실기 대비를 위해 시험문제 풀이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먼저 기출문제집이 없는 분들을 위해 파일을 올려둘게요. 다운받아서 풀어보기~ [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실기 기출문제 파일] [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실기 기출문제 정답지 파일] 팁은 man 명령어와 help 잘 활용하기! 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실기 기출문제 풀이 ■ 단답식 1번 문제 □ 풀이 사용자 정보를 변경하는 usermod 명령어 관련 문제입니다. 어떤 명령어를 사용해야할지 감을 잡으시면 70퍼센트는 성공! man 명령어를 통해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1번은 명령어를 기재하는거니까 답은 usesrmod 사용자 계정을 변경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