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네트워크_소켓_통신

(12)
[네트워크] IP주소란? IPv4와 IPv6. IP주소는 왜 필요한가? 내 컴퓨터 IP 확인하는 법 안녕하세요. 양햄찌주인장입니다. 오늘은 네트워크 강좌 중에서도 아주아주 기초인 IP주소에 대해 가볍게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와이파이나 컴퓨터는 어린 친구들도 사용하기 때문에 IP주소는 매우 친숙한 용어예요. 하지만 모를 수 있는 친구들을 위해 IP주소에 대해 깔쌈하게 정리를 한 번 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목차] 1. IP주소란? 2. IP주소 생김새! IP주소 형식 3. IP 주소 체계 4. IPv4 vs IPv6 5. IPv6 형식 6.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하는 법 IP주소란? 네 IP주소는 컴퓨터 주소입니다. 자 내가, 친구한테 메일을 보낸다고 생각해봐요. 친구 컴퓨터로 메일을 보내는건데 그 컴퓨터가 어디있는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컴퓨터 주소 IP로 찾을 수 있는 거죠. I..
[endian 2탄]리틀엔디안 vs 빅엔디안, 각 엔디안방식의 장단점, NBO(network byte order), CPU별 엔디안 차이. 안녕하세요! 드디어 오랜만에 찾아온 엔디안 방식 2탄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엔디안의 개념적인 부분을 다뤘었는데요. - 바이트 오더 vs 비트 오더 - 빅 엔디안 방식 vs 작은 엔디안 방식 요렇게 살펴봤어요. ▼해당 부문의 포스팅은 요기! [Byte Order 바이트 오더] 빅엔디안(Big Endian)과 리틀엔디안(little endian) - 1편, 몰랑이말랑이블로그 안녕하세요~~!! 오늘도 시작되는 말랑이몰랑이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ㅎㅎ 오늘은 네트워크나 통신쪽을 공부한다면 알고 있어야 할 Byte Order 의 빅엔디안과 리틀엔디안에 대한 개념을 완전하게 잡아보는 시간을.. jhnyang.tistory.com 결국 어떤 값을 메모리에 저장할 때 어떤 방식으로 저장하느냐에 따라 big endian과 ..
[네트워크 network] OSI 7계층 모델 완벽 이해- 이유를 알고 개념을 이해하고 전체 보기(7 layer) 안녕하세요~~! 맨날 운영체제 리눅스 관련 글만 쓰다가 처음쓰는 네트워크 글이네요! 원래 네트워크도 굉장히 좋아했는데,,, 포스팅 쓰는게 아무래도 쉽게 되는게 아니다보니 미루고 미뤄지다 이제야 왔어요 ㅎㅎ 순서는 아직 정해놓은게 없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포스팅 글이 모이면 또 카테고리로 빼서 관리해보려고요 ㅎㅎ 서론이 길었군. 오늘 다룰 포스팅은, 네트워크 배우면 가장 처음으로 중요하게 배우는 OSI 7계층 모델입니다. OSI 7계층이란? OSI 7 layers? 생각보다 의외로 이게 왜 필요한지 이해하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더라고요. OSI 7계층은 OSI 참조 모델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컴퓨팅 장치나 네트워킹 장치를 만들 때 OSI 참조 모델을 참조..
[Byte Order 바이트 오더] 빅엔디안(Big Endian)과 리틀엔디안(little endian) - 1편 안녕하세요~~!! 오늘도 시작되는 말랑이몰랑이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ㅎㅎ 오늘은 네트워크나 통신쪽을 공부한다면 알고 있어야 할 Byte Order 의 빅엔디안과 리틀엔디안에 대한 개념을 완전하게 잡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시작하기 전.. 우리나라 책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죠? 지금 여러분이 읽고 있는 블로그처럼요~ 그런데, 혹 일본 만화책을 읽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일본만화책을 읽을 때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요. (dave님 오타지적 감사드립니당~) 이렇듯, 국가별(?)로 읽고 쓰는 방식이 다른데,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컴퓨터도 결국에는 메모리에 써져있는 어떤 이진수의 데이터 값들을 읽어서 판독하고 이해하는거잖아요~~ 우리가 왼쪽에서 읽어야 한다, 오른쪽에서 읽어야 한다 등의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