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개발환경 세팅&TIPS

VSCode 비주얼스튜디오코드 리눅스 환경 개발 - WSL 확장플러그인 사용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ㅎㅎ

요새 계속 비주얼스튜디오코드 세팅 관련 포스팅을 올리고 있는데 언제쯤 끝이 날지...

VSCode에서 리눅스 개발 환경 세팅하기

오늘은 VSCode에서 윈도우 환경 뿐만 아니라 리눅스 환경 개발을 위해서 WSL을 설치해보려고 해요.

저의 회사 같은 경우도 서버가 유닉스라,, VScode에서 개발하려면 리눅스 환경을 구축해야하는..

윈도우에 설치된 WSL와 Ubuntu

먼저,,!! 윈도우에 WS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요렇게 wsl을 검색하면 나와야 해요.

 

혹 시작화면 검색에서 뜨지 않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우분투를 깔고 옵시다.

▼포스팅링크: [WSL]윈도우에서 리눅스 설치해 배시 사용하기 (tistory.com)

 

[WSL]윈도우에서 리눅스 설치해 배시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보니까 g++이 리눅스 기반이라서 소스가 여러개일 경우 다중컴파일이 안되더라고요 ㅎㅎ 터미널을 윈도우에서 bash로 바꿔줘야하는 일이 생겨,, 오늘은

jhnyang.tistory.com

요렇게 제가 따로 포스팅을 올려놓았으니 참고~!

Remote - WSL 사용하기

운영체제에 따른 VSCode설치

예전에는 VSCode를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해줬어야 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면 윈도우 VScode를, 리눅스 운영체제면 리눅스용 VScode를 설치해야 했던거죠.

 

그런데 이제는!! 윈도우에서도 WSL기능으로 리눅스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WSL에서 VSCode를 마치 윈도우에서 사용하듯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걸 가능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이 'Remote - WSL'인거죠.

그니까 리눅스환경에서도 서버에서 직접개발이 아니라 VSCode UI로 리눅스에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

WSL과 더불어 원격 개발환경을 구성하시려면 추가적으로 remote development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저는 개인용이라 로컬에서만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WSL만 깔아줄거예요.

 

Ctrl+shift+x를 눌러서 확장플러그인 모드로 넘어갑시당. 거기서 WSL을 검색해보시면 요렇게 리눅스펭귄모양의 플러그앤을 찾으실 수 있어요. 요거를 깔아줍시다.

'window키 + R' 단축키로 실행을 열어 ubuntu 켜주기~

우분투로 들어가서, VSC를 깔고 싶은 위치에 'code .'이라는 명령어를 쳐주시면, 이렇게 VSC가 설치돼요.

요런거 뜨는데 엑세스 허용 클릭

요렇게 WSL에서 실행된 비주얼스튜디오코드는 왼쪽하단에 보면 WSL:Ubuntu라고 표기가 돼서 윈도우에서 실행한 VSC인지 서버에서 실행한 VSC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답니다.

확장플러그인 설치 모드로 이동해보면 이렇게 윈도우에서 설치된 플러그인과 우분투서버에서 설치된 플러그인과 나눠져서 어떤 걸 추가적으로 설치해야하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WSL에 있는 VSC 열기 

굳이 우분투 들어가지 않아도 윈도우에서 작업하다가 바로 우분투 VSC 창을 띄울 수 있어요. 크로스가 간편하죠?

윈도우에서 ctrl+shift+n을 누르면 VSC새창이 하나 더 켜졌었죠?

우분투에 깔았던 VSC를 열고 싶으시면 F1을 눌러서 커맨드 창을 열어 'wsl new'키워드로 검색해봅시다.

'Remote-WSL: New WSL Window'를 클릭하시면 언제든 간편하게 WSL의 VSC를 열수 있어요.

우분투 파일시스템 위치 

우리에게 익숙한 저 C드라이브, D드라이브 폴더는 WSL에서 어디에 존재할까요?

우분투의 /mnt라는 디렉터리 아래에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가 마운팅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우분투에서 폴더나 프로젝트를 여실 때 C드라이브라면 /mnt/c ~ 이런식으로 들어가주시면 동일해요.

Ctrl+shift+e로 익스플로러 모드 들어가서 Open Folder로 위처럼 프로젝트를 열어주셔도 되고,

F1 눌러서 'wsl folder'키워드를 치면 'Remote-WSL: Open Folder in WSL'이 뜨는데, 이걸 눌러서 원하는 폴더를 열어주셔도 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유저에게도 장점이 있는데, 서버가 다르다고 해서 프로젝트 매니저를 각기 따로 관리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매니저를 통해서 서버에서 개발중인 프로젝트를 열 수도 있고 윈도우에서 개발하던 프로젝트를 열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되어 간편한게 많아졌죠.

 

프로젝트 매니저 확장 플러그인이 궁금하신 분은 요 포스팅 참고: https://jhnyang.tistory.com/442

우분투에서는 컴파일러 다시 따로 깔기

우분투VSC에서 gcc랑 g++인지 ㄴㄴ

윈도우에서 mingw로 컴파일러 설정을 다 해줬지만, 엄연히 윈도우에 깔린 VSC랑 우분투에 깔린 VSC랑은 설정이 다르니 우분투에서는 g++나 gcc를 설치 다시 해줘야 합니다.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g++

컴파일러까지 설치해서 개발을 진행하시면 돼요~

 

오늘은 간단하게 WSL 익스텐션에 대해 소개해봤어요 ㅎㅎ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