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개발환경 세팅&TIPS

[vsCode 설정] 한글깨짐 현상 해결하기 -비주얼스튜디오코드 캐릭터셋변경 (VSC 파일 인코딩 타입 EUC-KR로 변환하기)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비주얼스튜디오코드(일명 VS Code) 에서 한글깨짐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거예요.

 

VIsual Studio Code 한글 깨짐 현상 해결하기

빨간색 네모

빨간색 네모 부분이 원래는 한글 주석인데요,

여니까 이렇게 알 수 없는 글자로 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때 그때 파일에 따라 인코딩 적용하기

파일 밑에 보시면 인코딩 캐릭터셋이 어떤 건지 확인할 수 있는데 UTF-8로 되어있어요. 

UTF-8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떄문에 깨진거랍니다.ㅎㅎ 

저 부분을 클릭해줍시다.

 

아니면 ctrl+shift+p를 눌러서 encoding검색해도 동일하게 떠요. (또는 F1단축키)

고럼 요렇게 'Reopen with Encoding'이 있고 'Save with Encoding'이 뜨는데

잠깐 변경해서 view만 하고 싶은거면 전자를, 인코딩타입을 바꿔서 자동 저장까지 하고 싶으신 분은 후자를 택해주면 됩니다. 'Save with Encoding'을 클릭하면, 다음에 동일 파일을 열었을 때 다시 번거로운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되겠죠?!

이제 인코딩 타입들이 쭉 나타나는데, 

UTF-8을 Korean으로 변경해주면 자동으로 타입변환이 됩니다~! 

 

기본 설정으로 모든 파일에 인코딩 적용하기

근대 위의 방법의 경우, 새로운 파일을 열 때마다 그때그때 변경해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모든 파일들을 다 한번에 전체 적용하고 싶을 경우, 기본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설정(Settings)에 들어가도 되고 'Ctrl+,'라는 단축키를 쳐서 들어가도 됩니다.

그리고 encoding을 검색해주세요!
Files:Encoding이라는 설정항목이 보일텐데, 파일 기본 캐릭터셋을 utf-8이 아닌 Korean(EUC-KR)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결과

설정을 적용한뒤 파일을 껐다 키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SVN이나 GIT에서 diff시, 여전히 한글이 깨져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setting가셔서 "SVN encoding" 이렇게 검색하면 해당 형상관리 툴에 대한 인코딩 설정 방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다가~~~ "euckr"을 추가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어요.

 

다음 시간에는 인지하지 못하는 확장자(?) 코드 하이라이트 가능하게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