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기타IT

[C#, XAML] WPF 시작하기 - 프로젝트 생성해서 윈도우창 띄우기. C#언어로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햄찌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여러분~!

오늘은 아주아주 간단한 포스팅이 될 예정인데요

 

맨날 콘솔에서 프로그래밍 할 수 없죠,

C, C++, C#에는 콘솔 외에도 윈도우 앱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

게임에 주로 사용되는 SMFL이라던가 아니면 많이 이전부터 많이 사용된 MFC라던가,,

winform이라던가 WPF이라던가..등등이 있습니다.

 

WPF 프로젝트 만들고 창 띄우기

오늘 포스팅은 WPF시작하기~ 입니다.

 

비주얼스튜디오로 가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줍시다.

파일 -> New-> Project로 들어가셔도 되는데 간단하게 ctrl+shift+N을 눌러서 들어가도 돼요.

위 화면은 visual studio 2019년 버전입니다.

템플릿 검색에다가 WPF 쳐주셔도 되고, 아니면 스크롤 내려서 'WPF 앱' 선택후 다음 ㄱㄱ!

없을 경우 installer 추가설치 

만약 없으신 분은 Visual Studio Installer 들어가셔서 '.Net데스크톱 개발'을 설치한 후 껐다키시면 됩니다. 

무튼 WPF선택 후에 다음 누르면 '새 프로젝트 구성'창이 뜨는데 

프로젝트명은 원하는걸로, 위치도 프로젝트 저장하고 싶은 workspace로 ~ 만들기를 눌러줍시다.

고럼 요렇게 딱 생성이 됩니다.

오른쪽에 솔루션 탐색기를 보시면 빨간색 네모박스처럼 .cs로 끝나는 파일에서 위와 같은 코드를 볼 수 있고요. 참고로 .cs파일은 C# 소스코드 파일을 말해요. .c로 끝나는건 C파일, .cpp는 C++파일, .cs는 C#파일~

혹시 솔루션 탐색기가 보이지 않는 분은 ctrl+alt+L 단축키를 사용해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cs로 끝나는 파일 말고 App.xaml이라던가 MainWindow.xaml에서는 xaml언어로 이루어진디자이너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마치 xaml은 프론트엔드 cs는 백엔드 같은 개념이랄까요, 디자인적 UI와 같은 요소들은 xaml파일에서 구현하시고 그에따른 처리는 .cs에서 구현하시면 됩니다.

MainWindow.xaml을 클릭해봤어요 ㅎㅎ빈 윈도우 창이 보이네요?!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프로젝트 생성하자마자 한 번 실행해볼까요

 

짠!! ctrl+F5를 누르니 실제로 MainWindow가 팝업하고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창을 확인해봅시다.

옆에 보시면 이렇게 '도구 상자'라고 되어있는 탭이 보이는데요 (영어로는 Tool Box) 이를 눌러줍시다. 혹시 실수로 끄거나해서 탭이 없는 경우에는 'ctrl+alt+x' 단축키를 사용해서 여시거나 상단의 '보기->도구 상자' 버튼을 누르시면 도구 상자를 여실 수 있습니다.

도구 상자의 버튼(Button)을 더블클릭해서 눌러봅시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버튼이 생기면서 XAML코드에도 해당 위치에 자동으로 소스가 삽입됩니다.

드래그로 위치도 옮길 수 있고 꼭지점을 늘이면서 크기도 키울 수 있어요.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오른쪽에 속성이 뜰텐데 텍스트를 바꿔준다던가 글자크기를 늘린다던가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답니다~

ctrl + F5로 실행했더니 잘 반영된 윈도우 창이 뜨네요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프로젝트만 생성해서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간단한 인풋아웃풋 정도 확인하는 코드를 작성해볼까 하네요.

광고클릭, 좋아요, 댓글 등은 정보공유를 위해 힘쓰는 작성자에게 큰 보람이 됩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