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리눅스 유닉스

[CentOS 8.1 설치] 가상머신 Vmware에 리눅스 CentOS설치하고 실행해보기~(centOS 서버,클라이언트 설정, 설치에러 pane is dead 해결)

[리눅스 포스팅 링크 모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상머신에다가 CentOS를 설치해볼거예요

사실 OS차이만 있을 뿐 예전에~ 진행했던 'Vmware Ubuntu 서버 설치'와 거의 똑같습니다. ㅎㅎ

 

우분투는 데비안계열이지만 CentOS는 RPM계열이라 이 두개가 있으면 양쪽 테스트하기 좋겠죠 ㅎㅎ

혹 우분투 설치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 동일한 작업이 많아 중복되는 말이 좀 많아요 ㅎㅎ

https://jhnyang.tistory.com/9

 

가상머신 Vmware에 우분투 서버 설치 (LTS와 기본 차이, 설정, 18.04설치, 파티션이란)

리눅스(Linux) 목차 우분투 서버 가상 머신 만들기 오늘은 vmware에 가상 서버를 설치해봅시다. VMware설치가 안된사람은 설치하고 오기~~ 오늘은 리눅스 종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인 우분투 서버를..

jhnyang.tistory.com

CentOS iso 파일 다운로드하기 

먼저 CentOS iso파일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사진 누르면 링크로 이동됩니다.

 

CentOS 홈페이지: https://www.centos.org/

다운로드 URL: http://isoredirect.centos.org/centos/8/isos/x86_64/CentOS-8.1.1911-x86_64-dvd1.iso

보시면 뭔 지렁이같은 링크가 많이 보이는데, 

그냥 한꺼번에 사용자가 몰리는거 방지하기 위해 설치 경로를 나눠놓은거 뿐이예요. 빨간색 부분이 그나마 가까운데이므로 여기중 아무거나 클릭해서 다운받아주면 됩니다.

혹 지난 버전의 CentOS를 다운받고 싶다면??

사진 누르면 링크 클릭

centOS 홈페이지 download 에서 거의 맨 밑으로 스크롤 내려보면 'Older Versions'가 있어요 저기 then click here을 누르면 아래처럼 이전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VMWARE에 CentOS 가상 컴퓨터 만들기

가상머신 VMware를 켜줍시다! vmware 설치가 안된 분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하고 오기!

https://jhnyang.tistory.com/233

 

가상머신이란? VMware Workstation 15.5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VMware 특징 (장점)

[리눅스 유닉스 목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방문해주신 방문자 여러분~~ 오늘은 vmware의 설치에 대해 다뤄보도록 합시다. 가상머신(Virtaul Machine)이란? 여러분들이 만약에 집에 컴퓨터가 3~4대 있다 그..

jhnyang.tistory.com

Home에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해줍시다.

고럼 요렇게 뜨는데 아까 다운받았던 CentOS iso파일을 여기 두번째 Installer disk image file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Next 클릭!

테스트 실습 용이므로 사용자명을 centos로 잡아줬어요. 비밀번호도 똑같이 centos~

그 다음 가상머신 이름 짓는 창이 나오는데요 초기 가상머신 이름은 너무 길어서 보기 어렵죠 ㅎㅎ 

그냥 간단하게 CentOS (또는 식별하기 좋은 이름을 여러분이 지어주시면 돼요) 로 해줍시다.

 

초기에 가상머신을 저장하는 공간도 나한테 익숙하지 않아 저는 D드라이브에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그 경로를 설정해줬어요.

요렇게~~~ 저의 경우 우분투때는 우분투 서버 저장을 D:Ubuntu만들어서 했었는데 이제 CentOS 운체가 생겼으니 공통 디렉터리를 갖도록 나중에 우분투녀석도 좀 통일해줘야곘어요 ㅎㅎ(그땐 너무 대충 만들었;;) 암튼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next~

그 다음은 Specify Disk Capacity! 디스크 할당하는 것이 나옵니다

우리가 쓰는 컴퓨터 하드디스크나 SSD에 파일들을 저장하는 것처럼 이 가상머신도 자신의 운영체제 정보를 저장하고, 폴더 및 파일들을 저장할 공간이 있어야겠죠? 그 용량을 우리가 가진 디스크 용량의 일부로 할당해주는거예요

실제로 20G라고 해서 20G를 한번에 가상머신 컴퓨터가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가상 메모리 기법을 사용해 20G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유저가 착각해서 쓸 수 있도록 하는거죠~ 가상메모리에 대해서도 나중에 운영체제에서 다뤄야하는데..할게많.. ㅠㅠ

실제 물리 파일의 크기는 겨우 10MB 정도로 설정돼요. 이 10MB짜리 하드디스크를 20GB짜리라고 속이는 효과를 내는 게 가상메모리입니다.

알단은 추천해주는 20G 그대로 고고

 

여기서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이 있고,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가 있습니다

전자는 하드디스크를 파일 하나에 모두 저장한다는거, 후자는 여러 파일에 나눠서 저장한다는거,,,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뭐 실습환경에서는 아무거나 누르고 설치해도 그닥 상관 없습니다. 우분투때 밑에꺼 해줬으니 이번에는 싱글로 갑시다. ㅎㅎ 싱글이면 파일이 하나라 나중에 옮기거나 백업할 때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자는 속도가 빨라요

바로시작(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이 디폴트입니다 저는 그냥 바로시작안할거라 지웠음 이렇게 하고 finish를 누르면

짠 이러게 CentOS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어요. 만약 이 컴퓨터에 대한 추가설정을 하고 싶으면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누르면 됩니다. (디스크를 추가한다던가 프린트를 없앤다던가 등등...)

가상머신 CentOS시작 & 설정

시작은 Play virtual machine을 눌러서 실행시켜주면 되는데..! 잠깐! 그냥 실행했더니 아래 사진처럼 에러가 뜨더라고요.

최근 centOS의 버전의 경우 이렇게 설치하면 'pane is dead'에러가 뜨는데요. 

아까 위에 Location에서 지정해줬던 가상머신 파일로 이동해서 'autoinst.iso'를 삭제해줍시다.

저기 저놈을 삭제해주세요. 가상머신 플레이어 홈화면은 켜져있는 상태라 lck가 있긴 한대 신경안써도 돼요 ㅎ

저걸 삭제하면 드디어! 아까처럼 이상한 에러뜨지 않고 이렇게 CentOS Linux 8 이 제목으로 있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Install CentOS Linux 8 눌러주세요. 

그럼 위처럼 설치가 쫘라라라락 뜹니다. 

 

이렇게 언어설정 화면이 뜨면 성공이예요!! 영어로 할까 한국어로 할까 고민중.. 영어로하면 아무래도 구글링이 수월하니까..ㅎ 하지만 난 한국인이므로 한국어로 해준다! 저기 검색창에 Korean을 치면 한국어가 뜹니다. (아직 한글자판 안돼요)

이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을 눌러줘요.

먼저 현지화부터 차례대로 가봅시다. 키보드를 눌러주세요. 한국어로 되어잇긴 하다만, 보통 리눅스를 서버로 많이 쓰는데 명령어도 다 영어고 파일도 영어고,, 아무튼 영어가 대부분이죠. 키보드에 영어를 추가해줄거예요.

+를 누른다음에 영어를 찾아서 더블클릭해줍시다. 현재까진 영어타자만 쳐지고 한국어 전환이 타자키로 안돼죠 ㅎㅎ 나중에 설정해줘야 됩니다. 일일이 내리기 넘 귀찮... 하지만 ㄱㄴㄷ순이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잘 들어간게 확인되면 위 완료를 눌러줍시다!

메뉴창

파란색 네모칸 보면 원래 한국어만 있었는데 '한국어 + 영어'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언어 지원'도 마찬가지로 영어를 추가해줄겁니다.

그 다음 언어지원갈게요~

언어지원도 역시 한국어+영어 해줍시다.

그다음 '시간 및 날짜'를 확인해볼게요. 응? 나 한국에 있는데 왜 '아메리카 대륙/뉴욕 시간대'로 되어있지ㅏ..

설정을 바꿔줍시다. 아시안 서울 그리고 현재 날짜와 시각을 맞춰줬어요 

그 다음 다시 메뉴로 가서 '소프트웨어 선택'! 요기부분! 바로 여기서, 콘솔로만 구성된 서버를 만들건지, 또는 GUI를 사용할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 GUI X윈도가 있는 거고 빨간색이 콘솔 텍스트 모드입니다. 

이렇게 옆에는 원하는 소프트웨어들을 쉽게 깔 수 있어요. 시험대비용으로도 딱인ㄷ..?

저는 서버도 설치해주고 클라이언트 용으로 데탑도 설치해줬어요 ㅎㅎ

그 다음 메뉴로 다시 나가서 '설치 목적지'를 가줍시다. 

파티션 설정 및 디스크추가를 여기서 해줄 수 있는데 어차피 현재 디스크가 하나라 확인만하고 넘어감.

그 다음은 '네트워크 및 호스트 이름' ~ 여기서 기본으로 이더넷은 꺼져있는데 얘를 켬 으로 변경해줘야 나중에 귀찮게 인터넷 연결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키면 요렇게 됨

완료를 누르고 메뉴로 돌아갔으면 드디어 '설치시작'을 눌러줍시다!

고럼 이렇게 뭔가 아래 게이지바가 올라가면서 설치됩니다. ROOT암호가 설정되어있지 않다네요. 눌러서 설정해줍시다.

저는 그냥 간단하게 암호 root 비번도 root로 함. 짧다고 경고가 뜨긴 하지만 상관읍으용~

설정 후에는 이렇게 'Root 암호가 설정되어 있음'으로 상태가 바뀌게 됩니다. 

암튼 좀 기다리다보면 설치가 완료되고 밑에 재부팅 버튼이 활성화돼요! 여기서 유저 안만들어도 뒤에서 만들 수 있음.

성공!!

재부팅을 누르면 알아서 재부팅 하다가 콘솔모드의 경우 위처럼 서버에 들어가게 됩니다. (서버는 굳이 사용자를 만들 필요 없죠? 서버 관리자가 추후 생성할 수 있으니)

 

저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만들어주기 위해 텍스트모드와 GUI모드 각각 설치해줬었는데, 

GUI의 경우 라이센스 동의하라고 뜨네욤

요렇게, 들어가서 그냥 동의 눌러줍시다. (뭐징 왜 서버는 그냥 접속되는데 GUI는 라이센스 동의해야하는 부분이 있나보넴)  클라이언트니까 여기서 사용자설정을 눌러서 사용자를 추가해줍시다. 그리고 설정 완료를 눌러주세요.

고럼 이렇게 추가한 사용자로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 하면 접속되고 이렇게 뜸!

벌써 4개의 가상머신이 생겼네요 ㅎㅎ

기나긴 vmware CentOS 설치가 끝났어요.!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광고보답은 어떤가요? 정보공유에 큰 자극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