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현금영수증 핸드폰번호로 등록 발급받기! 현금영수증 이력 조회 확인방법, 미발급으로 연말소득 못했을 경우 환급 여부

반응형

안녕하세요~하핳

오늘은 현금영수증 등록 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현금영수증 등록하는 방법

 

 

현금영수증 등록이 안된 줄 모르고 여지껏 현금영수증 제 번호로 적립해놨더라고요 ㅎㅎ

등록할겸 여차여차..

 

'귀하의 휴대전화번호로 발급된 현금영수증이 00건 있으나, 휴대전화번호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사용내역이 귀속되지 않았습니다. 등록해주세요 어쩌구저쩌구'

 

다행이 친절하게도 요렇게

126번으로부터 문자 알림이 왔더라고요.

안봤으면 모르고 계속 적립할뻔;;

 

홈택스에 가서 등록을 해줍시다. ㅎㅎ

다행이(?) 등록하지 않은 미등록상태에서 핸드폰 번호로로 계속 적립을 했왔어도, 추후 등록을 하고 나면 이전건들이 다 남아요. 그래서 추가 정산때 못받았던 건들을 챙겨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래일로부터 3년 이내에 현금거래확인신청을 통해 거래사실을 확인 받은 경우에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근데 1년전꺼면 5월에 진행하는 연말정산 정정(종합소득세 신고)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2~3년 된 것들은 이미 소득세신고가 끝났기 때문에 경정청구를 따로 하셔야 합니다. 이제 곧 5월이니 연말정산 정정 신청하는 법은 따로 포스팅으로 들고 올게요~! 

 

국세청 홈페이지로 이동해줄게요

국세청 홈텍스 주소: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사진을 클릭하면 이동됩니다.

국세청 홈텍스로 가주세요~! 로그인을 해줍시다.

 

어차피 현금영수증 발급받으려면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회원 로그인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로그인해주세요.

 

▼ 현금영수증 휴대폰 번호 등록!

메뉴에서 조회/발급 부분을 보면 현금영수증 탭에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이 있습니다.

우리는 간편하게 핸드폰 번호로 등록할거니까 여기서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클릭해주세요!

 

저 휴대전화번호 입력에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카드에서 핸드폰번호로 변경하거나, 핸드폰 번호를 처음 등록해주시는 경우 모두, 당일날 이렇게 신청하자마자 조회는 안되고 다음날부터 돼요.

 

핸드폰 번호 외에 카드번호를 발급받거나 일을 하시는 분이면 근로소득 사업장 부분을 적어서 신청할 수도 있는데, 

아마 대부분이 핸드폰 번호로 적립을 하겠죠.!? 물건 살때 현금영수증을 적립하는 소비자이시고 핸드폰 번호로만 적립을 할거면 위에 빨간색 부분만 작성해주면 끝입니다. 간단해요!

 

 현금영수증 이력 조회

다시 메뉴로 돌아와서 현금영수증 조회 탭을 클릭합시다.

년도별로 큼지막하게 전체를 보고 싶으신 분은 '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조회' 부분을 확인하시면 돼요. 그리고

'일/일주일/월'단위로 상세내역을 확인하시려는 분은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거래내역은 최근 36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내역누계 부분에 들어가셔서 확인하고 싶은 년도를 클릭하고 '조회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월별 건수와 총 합계 금액이 나옵니다. 그리고 세세항목을 보고 싶으면 저 월부분에 링크가 걸려있어서 누르면 '사용내역(소득공제)조회'부분으로 이동하게 돼요. '사용내역조회'를 눌러도 마찬가지로 상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상세내역을 보기 위해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를 들어가봤습니다.

조회기간을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거래일시와 가맹점 명, 승인번호 등등의 추가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저기 가맹점명에 링크걸려있는데를 클릭하면 주소나 사업자번호등의 추가적인 가맹점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악독 사업장의 경우 (특히 컴퓨터 최저가 현금같은데서 많이 발생하는 듯..) 현금영수증을 따로 해준다 해놓고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들이 있으니 대리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때는 조회를 틈틈히 해주는게 예방하는 길인 것 같아요 ㅎㅎ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놓도록 합시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광고보답 좋아요 :) 정보공유에 큰 힘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