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실습] 마리아디비(MariaDB) 다운로드 및 설치, 정상 설치 확인법

[데이터베이스 목차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오라클 설치에 대해서 살펴봤었죠.

오늘은 대표적인 무료 DBMS, 마리아DB를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오라클은 아무래도 비용이 쎄기 때문에 주로 큰 기업에서 사용합니다. MySQL도 상업용이 아니면 무료긴 하지만, 결국 상업용으로 쓰려면 유료예요. 또 오라클이 인수해서 결국 회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발전이 적을거라는 우려도 있죠.

마리아디비의 가장 큰 강점은 상업용으로 쓰더라도 무!!료!! 라는거 ~

그래서 주로 중소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이전 포스팅은 오라클 무료 설치를 진행했었는데 혹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jhnyang.tistory.com/256

 

[데이터베이스 실습 준비] 무료 오라클 에디션 다운로드, SQL DEVELOPER 툴 설치, Oracle XE 설치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DBMS 오라클을 다운받아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오라클 에디션 종류 오라클은 크게 아래 4가지로 구분되는 데 당연히 각 에디션마다 기능이 다 다릅니다. 1. Oracle D..

jhnyang.tistory.com

다운로드 / 설치

일단 마리아디비 사이트로 가서 다운받아줍시다. 그림에 링크걸려있으니 그림 클릭하셔도 돼요.

링크: https://downloads.mariadb.org/

저는 어차피 개인컴에다 노는 정도기 때문에, 가장 최신 베타버전 MariaDB 10.5.2를 다운로드해줬습니다.

zip버전과 인스톨이 가능한 msi버전이 있습니다. msi가 설치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깔기 더 쉬워요. 그래서 요놈으로 눌러서 다운 ㄱㄱ 

다운이 잘 받아졌으면 더블클릭해서 실행!

그럼 위와 같이 마리아DB 설치 위자드가 뜹니다. 거의 오라클설치때랑 비슷해요. 라이센스 동의 눌러주고 Next ~

설치경로가 뜨는데, 기본은 C드라이브입니다. 저는 용량관계로 D드라이브로 변경해줬어요.

ROOT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와요. 관리자 비번을 자신이 사용하는 PASSWORD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전 걍 root로 사용!

 

서비스 이름은 디폴트인 MariaDB를 그대로 써줬습니다.

포트는 3306포트가 디폴트이네요~! Next눌러서 진행! 

설치중..

그럼 이렇게 바로 설치화면이 뜨고 설치가 완료되면 종료됩니다! 간단하죠?

MariaDB 잘 설치되었는지 체크하기!

설치한 후 window키를 눌러보면,

이렇게 관련 앱들이 쭉 깔려있습니다. 

마리아 설치하니까 하이디SQL이 같이 깔리네요 ㅎㅎ 오 좋습니당. 따로 GUI툴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건 좋은 것 같아요.

 

윈도우에서 서비스가 떠있는지 보려면, window키를 누른 후 검색에 '서비스'입력 후 들어가주세요.

서비스 화면에서 이름 컬럼 아무거나 입력하고 'm'를 누르면 이름이 m로 시작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됩니다.

거기서 MariaDB 서비스를 찾아서 상태가 실행으로 되어있으면 정상!

또, 제대로 설치했다면, 검색에 Maria를 쳤을 경우 

위처럼 MySQL Client 가 있을 거예요. SQL 명령창입니다. 실행!

그럼 패스워드 치라는게 가장 먼저 나오는데, 아까 설치시 지정해주었던 관리자(root)비번을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root로 했기 때문에 입력해줬더니 접속이 잘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show databases;

명령어를 치시면 현재 DB목록을 보여줍니다. 

 

다음 시간엔, 같이 깔린 GUI 툴인 HeidiSQL(하이디 SQL) 사용법을 살펴볼까 합니다.

광고보답/댓글/공감등의 표현은 정보공유의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방문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