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언어적 오류 종류 및 예시 / 심리적 오류, 귀납적 오류, 자료적 오류 (비형식적 논증 오류 모음)

반응형

언어적 오류의 종류

고등학교 때든 언어시험볼 때든 종종 한 번씩은 문제로 많이 접했을 듯한 언어적 오류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대부분 감으로 푸는 것 같지만..? 아무래도 오류 종류가 많다보니 오류 구별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꽤 있는데 이거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냅다 예시를 읽으면 감이 옵니다.ㅎㅎ

IT관련 개발포스팅만 하다가 다른걸 하려니 낯선 느낌..ㅎㅎㅎㅎ

 

예전부터 이런 문제 접할 때마다 헷갈리니까 정리해두면 어디든 도움이 되겠지 했으면서도 중요치 않으니 미뤄왔네요 ㅎㅎ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ㅎㅎ근데 읽으면 이게 오륜가 라는 생각도 들긴함 ㅎㅎ

 

오류가 이렇게 많습니다.ㅎㅎㅎㅎ 참고로 오류는 여러 개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어요

심리적 오류 예시.

제일 쉬운 심리적 오류부터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대표적인 것들을 볼게요.

오류명부터가 무슨 오륜지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예시로 ㄱㄱ

 

동정(연민)에 호소하는 오류

- 형님 이 엄동설한에 어느 곳으로 가란 말입니까?

- 저는 홀어머니 밑에서 태어나 낮에는 공정에 다니고 밤에는 공부를 하며 힘든 유년시절을 겪었습니다.

- 죄 없는 많은 생명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헌혈에 동참합시다.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이미 수천 명의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 나 말고 전부 고양이가 있어. 엄마, 우리도 고양이 키우자.

- 이 책은 베스트셀러니까 읽을만한 책이다.

- 많은 사람들이 무더운 여름에 샌들을 구입한다. 그러므로 나도 여름에는 샌들을 신어야 한다.

- 신은 존재한다. 왜냐하면 세계 인구의 대부분이 종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이번에 당선된 시장은 업무 수행을 잘할 것이다. 왜냐하면 가장 많은 사람의 표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 이미 10만 명의 고객님이 이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아직도 이 제품을 안 가지고 계십니까?

 

권위에 의거한 오류

- 완두콩이 피를 맑게 하는 데 좋대. 차승원이 TV에서 그랬어.

- "사람이 죽어가도 수혈을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경전에 그렇게 쓰여있기 때문이다."

- 인기배우 A씨는 강남구의 한 식당의 음식이 상당히 맛있다고 방송에서 이야기했다. 더 늦기 전에 그 식당에 가보는 것이 좋겠다.

 

사적 관계에 호소하는 오류

- 이 상황에서 너밖에 생각이 안나더라. 너마저 날 안도와주면 나는 어떡하니?

- 부장님, 지각해서 죄송합니다. 그런데 아버지께서 고등학교 동문모임 꼭 오시라고 하셨습니다.

- 너 만은 내 편이 되어줄 줄 알았는데..

 

공포에 호소하는 오류

- 당신은 우리의 요구에 응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의 치명적인 약점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 노조가 파업하면 회사는 즉시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 그러니 우리가 요구한 임금 인상안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 제 말대로 하지 않으면 아드님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피장파장의 오류

- 제가 이 사람을 때린 배경을 잘 봐 주십시오, 이 사람이 저에게 먼저 욕설을 했습니다.

- 우리 팀이 매너가 없다고? 너희 팀은 어제 어땠는데?

 

인신공격의 오류

이 오류가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너 뚱뚱해, 못생겼어' 이런 것만이 인신공격이 아니라 여기서 다루는 범위는 좀 더 넓습니다. 주된 논점이 아닌인물의 특정 사항에 대해 비판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항이 될 수도 있고 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은 믿을 수 없어. 그 사람은 J대학교 출신이잖아.

- 현재 교도소에 수감중인 나의 삼촌은 아이들에게 자기절제에 관해 훈계하곤 했으나, 그 역시 자기절제를 하지 못하여 범죄를 저질렀으므로 그의 훈계는 큰 의미가 없다. (헷갈려하는 문장 중 하나)

- 새 총장의 취임을 반대한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학교 출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 정식으로 교육도 받지 않고 유학도 다녀오지 않은 사람의 실력을 어떻게 믿는단 말입니까?

- 저 박사의 주장을 믿지 마십시오. 저 사람은 예전에 논문 표절을 한 적이 있습니다.

- 박 씨는 자신이 지난 주 벌어진 뻥소니 사건의 목격자라 주장하지만 그 역시 음주운전 전과가 있기 때문에 그의 말을 믿을 수 없다.

 

원천 봉쇄의 오류

- 내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곧 자신이 무지함을 밝히는 것이다.

- 당신이 계속해서 주장을 굽히지 않으면, 공산주의자라고 할 수밖에 없어.

자료적 오류 예시.

유명한 흑백논리가 여기에 들어가죠 ㅎㅎ그릇된 판단으로 잘못된 결과를 도출하는 오류들이예요. 개인적으로 심리적 오류에 비해 자료적 오류가 조금 헷갈릴만한 것들이 있는것 같아요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

제목만 봐서는 헷갈릴 수 있는데요, 반대 사례가 없음을 들어서 주장하는 경우가 대부분 여기 속해요

- 당신은 분명 유죄다. 무죄를 입증할 증거가 없기 때문이지.

- 저 사람은 죄를 지었어요. 보세요, 아니라는 증거를 못 대고 있잖아요?

- 우리는 인간의 긴 시간동안의 진화과정을 관찰할 수 없으므로 진화론은 잘못된 이론이다.

 

흑백사고(흑백논리)의 오류

모아니면 도로밖에 생각을 못하는거? 이게 아니면 무조건 저거야 이렇게 흑 백 두가지로만 보는 걸 말해요.

- 기호 1번을 찍지 않았다니, 그럼 당신은 2번을 지지하는군요?

- 너는 나 안 좋아하지? 그럼 나를 싫어하는구나!

- 준수는 시영이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다. 준수가 시영이를 싫어하니 앞으로 같은 자리에 부르지 못하겠다.

 

분할의 오류

전체로 일부분을 판단하는거. (약간 성급한 일반화는 부분이 전부인 것처럼 얘기하는 느낌이라면 얘는 반대?)

- 일본은 경제강국이니 일본은 모두 부자야.

 

결합의 오류

- 최고의 재료만을 사용하여 요리하였기 때문에 최고의 맛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염소와 나트륨은 독성이 강하다. 그러므로 염화나트륨도 독성이 강할 것이다.

귀납적 오류 예시.

그 다음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속한 귀납적 오류를 볼게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성급한 일반화는 표본 크기가 결론이 참이라는 것을 보증해 주기에 너무 작은 귀납적 일반화입니다. 근데 그릇된 판단으로 도출되는 점도 해당되니, 자료적 오류로 분류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 (사실 그런건 중요한 게 아니니)

- 저 녀석 어른에게 대드는 걸 봐! 요즘 젊은 놈들은 다 저래

- A팀의 프랜차이즈 스타 B,C,D 선수는 어릴 적부터 A팀에서 뛰는 것을 꿈꿨다. A팀의 모든 선수들은 어릴 적부터 A팀에서 뛰는 것을 꿈꿨을 것이다.

-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너 지금 행동하는 걸 보니 형편없는 애구나.

- 집에 들어오자마자 양말부터 벗어던지는걸 보니 매사에 지저분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거짓 원인의 오류(원인 오판의 오류)

-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 아침부터 까마귀가 울었으니 하루 종일 사고 나지 않도록 조심하고 다니거라.

- 아침부터 유난히 기분이 좋아. 오늘은 일이 잘 풀릴 것 같아.

- 신임 사장이 부임한 이후 환율 급락으로 수출에 둔화되었다. 수출 실적 반등을 위해서 경영진을 물갈이하는 것이 좋겠다.

 

정말 자주 보이는 오류들만 한 번 정리해보았어요. ㅎㅎ 참고로 이 포스팅에서는 비형식적 오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비형식적 오류란 형식에는 문제가 없는데 내용자체가 잘못된 경우를 말해요. 즉 내용상 타당성이 떨어질 때?

형식적 오류는 내용보다 전제가 의심스럽거나 근거의 연결이 이상할 때 즉 관계에 모순이 있을 때를 말해요.

예를 들어, 'A 이면 B 이다'에서 'A가 아니면 B도 아니다'라고 하거나 'B이므로 A이다'라고 할 때 생기는 오류처럼 형식에서 나오는 오류를 형식적 오류라고 합니다.

 

연습문제

감이 온 것 같나요? 확인차 연습문제를 풀어보세요 ㅎㅎ>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5-> 부적합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다음 보기에서 범하고 있는 오류와 동일한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을 고르시오.

-------------------<보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적어도 개고기가 혐오식품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단지 문화와 사고방식에 따른 인식이 다를 뿐이다. 그런데 개고기가 유통되는 상황은 다소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정부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개고기의 유통과정에서 국제 기준의 4천 배가 넘는 대장균 수치가 측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당국은 빠른 시일 내에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

1. 개는 물을 싫어한다. 고양이도 물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포유류는 물을 싫어한다.

2. 내가 한 말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거짓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3. 자기는 줄담배를 피우는 주제에 나한테 술독에 빠져있다고 비난하는 게 말이 되니?

4. 내가 중계방송을 볼 때마다 경기에서 진다. 그래서 팀을 위해 중계방송을 보지 않기로 했다.

5. 약물중독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 하지만 일부 중독자들은 불우하 환경의 영향을 받았다.

답: 5

 

아래는 OO은행의 전략회의에서 나타난 발언 내용이다. 아래 상황에서 나타나는 오류가 발생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전략회의 발언>

A: 최근 문화평론가 도도한 교수에 따르면 청년실업이 심각한 상태라고 합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실제 실업률은 어떠한가요?

B: 최근 실업률은 3%대로 내려왔습니다. 실업률(만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기준)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완전고용에 가까운 상황이죠.

C: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실업률의 기준이 되는 경제활동인구에는 취업준비생, 공무원준비생 등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고용률(만 15세 이상 인구 기준)이 60%에 불과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보기>

ㄱ. 한국인의 흡연률(15세 이상)이 남성 36%, 여성 4%임을 감안하면 15세 이상 한국인 10명 가운데 4명이 흡연자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통계청 자료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국내 인구(5,000만 명)가운데 15세 이상 인구비율은 80%이므로 4000만 명의 40%인 1600만 명이 흡연자입니다.

ㄴ. OO공단은 최근 수질 문제로 이슈가 되고 있는 ㅁㅁ시 소재 구룡저수지에서 임의적으로 물을 1리터 수집하고 이를 검사해보았다. 검사 결과 마셔도 되는 안전한 물로 판정되었고 이에 OO공단은 구룡 저수지의 물은 마셔도 안전한 물이라고 발표했다.

ㄷ. OO회사 공채시험은 특이하게 2박 3일 합숙면접 코스가 있다. 합숙면접의 경우 평가시간이 길고 24시간 밀착관찰이 가능하므로 지원대상자의 기본적인 성격을 숨기기 어렵다. OO기업의 인재상은 Humanity, 즉 인간다움으로, 합숙면접을 거쳐 공채로 선발된 인재들은 인화를 중시한다. 따라서 OO회사 임직원 전체는 인화, 즉 조화와 단결을 중시할 것이다.

 

1. ㄱ 2. ㄱ, ㄴ 3. ㄱ, ㄷ 4. ㄴ,ㄷ 5. ㄱ,ㄴ, ㄷ

A는 권위에 호소한 오류, B 통계의 오류

ㄱ. 통계의 오류, 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ㄷ 결합의 오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길 오늘 하루도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