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OA MS오피스 한글

[엑셀 Excel]텍스트 붙여넣기 셀 분리 방지하기, 복붙할 때 한 열에 붙여넣기 하기, 탭문자 열분리 없애기 & 반대로 하나열의 글을 여러열로 나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끔 엑셀에서 복붙하다보면 번거로워지는 열 삐져나오기?? 없애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여러 열에 나누는것도 같은 방식이예요.

[EXCEL]텍스트 복사 후 한 열에 붙여넣기, 특정 구분자로 열 구분하기

[요약]

범위 블럭 처리 -> 데이터 탭 -> 텍스트 나누기 -> 2단계 구분기호 check/uncheck -> 마침 -> 해당 블럭에 원하는 데이터 붙여넣기 

 

[현상]

제가 개발자니까 개발자기준으로,, tab으로 라인 맞추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붙여넣기하면 열이 삐져나오게 돼요. 매우짜증나죠 ㅎㅎ 

붙여넣기 샘플

이렇게 TAB이 들어간 글자를 복사한뒤에 엑셀에 붙여넣기 하면! (HELLO와 WORLD!사이에 TAB키를 넣었음)

요렇게 열이 삐져나오게 됩니다.  A라는 열에 HELLO WORLD!를 다 넣고 싶은데, WORLD!가 B열로 이동해버렸어요.

 

반면에, 이렇게 붙여지는 사람도 있겠죠,  탭 또는 공백 또는 쉼표 이런 특정 구분자를 기준으로 열을 나누고 싶은 사람도 있을거예요.

 

[해결]

1. 먼저 붙여넣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 합니다. 특정 열을 선택해줘도 돼요.

2. 그 다음 데이터 탭에 가서,

3. 텍스트 나누기 아이콘을 눌러줍시다.

고럼 이렇게 나오는데 다음 눌러서 2단계로 가주세요.

■ 나누지 말고 합치기

나눠지는게 싫은 분은 아마 저기 구분기호에 어떤 값이 체크되어있을거예요.

보통 디폴트로 탭이 체크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탭이 들어가게 되면 열이 나눠지는거예요. ㅎㅎ 이를 해지해줍시다. (빨간색 부분 해지하고 마침 누르기)

 

합치지말고 띄어쓰기나 구분자를 기준으로 나눠서 넣기

반면 특정 구분자를 기준으로 나누고 싶다면, 해당 구분자를 체크해줍니다. (파란색 부분 체크하기)

한 예로 공백을 기준으로 열을 나누고 싶으면 공백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공백이 여러개 연속되어 있어도 하나로만 취급해주고 싶다면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를 체크해줍시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마침'클릭 

그럼 위처럼 이제 한 열에 모든 글자가 다 들어가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 광고보답 중 하나는 어떤가요? 정보를 공유하는데 큰 기쁨이 됩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 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