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걸다하는 IT/리눅스 유닉스

19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후기, 기출 문제 모음, 독학 공부 방법, 리마 정보(유효기간, 가격, 합격점 등)

반응형

[리눅스 완전정복 목차]

안녕하세요~ㅎㅎ

저번주에 리눅스 마스터 1급 자격증 시험을 응시했었는데요~~

공식 문제 가답안 공개는 화요일이지만, 월요일날 공개되어 채점을 일찍해 점수를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ㅎㅎ

 

참고로 시험장마다 다른 것 같은데, 서울의 경우 수험표에다가 답안을 작성해서 가지고 갈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ㅎㅎ(수원에 있는 시험장에서는 안된다고 했다고 하네요. 감독관님마다 다 다른듯?)

그런데 저는 그것도 모르고,, 수험표를 안가져가서 ㅠ 답을 차근차근 되짚어봤어야 하는 흑

혹시 모르니까 답을 적어올 수 있도록 여러분들은 수험표를 꼭 출력해가세요!

그래도 다행이 1차 시험은 합격한 것 같아요!! 올레!

 

1급 1차 기출 문제 년도 별 모음

참고로 A형 B형은 문제 순서만 다를 뿐 문제는 다 같아요 ㅎㅎ

[제 20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제2002회_리눅스마스터_1급_1차_A형(수정1).pdf
0.67MB
제2002회_리눅스마스터_1급_1차_B형(수정1).pdf
0.67MB

[제 20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제2001회_리눅스마스터_1급_1차_A형.pdf
0.56MB
제2001회_리눅스마스터_1급_1차_B형.pdf
0.55MB

[제 19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제19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pdf
0.56MB
제19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정답).pdf
0.03MB

[제 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제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pdf
0.59MB
제19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정답).pdf
0.03MB

[제 18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B형]

1802포함 이전 회차는 답안이 문제pdf에 한 페이지로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MF_1급1차(1802회)_A형.pdf
0.59MB
LMF_1급1차(1802회)_B형.pdf
0.59MB

[제 18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LMF_1급1차(1801회)_A형.pdf
0.74MB

[제 17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LMF-1급1차(1702회)-A형.pdf
0.78MB

[제 17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LMF-1급1차(1701회)-A형.pdf
0.57MB

[제 16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LMF-1급1차(1602회)-A형.pdf
0.55MB

[제 16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A형]

LMF-1급1차(1601회)-A형.pdf
0.54MB

리눅스마스터 1급 자격, 합격 기준, 비용, 유효기간

리눅스마스터 자격증 공식 홈페이지!

https://www.ihd.or.kr/main.do

응시자격

리눅스 마스터 1급도 2급처럼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요

즉 전공이 아니던, 학생이던, 직장인이던, 뭐 다 상관없이 볼 수 있습니다. (제 시험장에서는 나이 있으신 분들이 많았네요 ㅎㅎ)

상반기 한 번, 하반기 한 번 1급은 총 두 번 있습니다.

실기를 이제 준비해야하는데..2차는 14일부터 접수군..

합격 기준

과락이 있어요 ㅎㅎ

총 100문제가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 과목이라도 40%가 안되면 탈락입니다.

즉 과락은 40%, 합격은 60점일 경우 합격이예요 (그니까 60%)

비용

비용 비싸...

1차가 4만원 2차가 6만원입니다.

유효기간

리마의 장점... 유효기간이 없음!!

리눅스 마스터 1급 2급 난이도 차이?

리눅스 마스터 1급과 2급을 모두 본 사람으로써..

리눅스 마스터 2급이 훨씬 쉽긴 해요.. 명령어 위주가 많고 단순한 문제가 많아서,

실습해보기도 쉽고 이해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또 벼락치기로 따기도 매우 좋아요 ㅎㅎ 문제가 거기서 거기..

 

그런데 1급의 경우, 확실히 2급보다 어렵습니다.

문제를 좀 꼬아서 내요. 이걸 알아야 하나? 싶은 것들도 문제로 나옵니다.. (짜증)

한 예로 뒤에 점이 있냐 없느냐 이런걸로 갈림

valid users이냐, valid user냐 이딴식..ㅠ 근데 이게 전 기출에도 계속 나옴.(결국 반복식이라 벼락치기 가능하다는거 암시~)

 

또 한 예로 당황했던게 이번에 시그널 번호 맞추는 문제가 나왔는데

프로그램을 죽일 때 자주 사용하는 kill(9)나 종료 (15), 재시작 (1), 컨트롤씨(2) 이 정도면 모를까, 세세한 거까지 요구하더라고요. 근데 시그널 번호는 명령어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걸 왜 암기를 요구하는지 모르겠..ㅠ

 

그리고, 명령어의 비중이 확 낮아집니다. 관리자 측면이 훨씬 높아져요.

부팅, 커널, 보안, 설정 파일, 설치 경로, 로그 관리, 사용자 관리 등등... 요런 애들..

단순히 셸 스크립트와 명령어만 쪼금 깔작거려봤을 뿐인 저에게 문제를 모두 이해하고 실습한 뒤에 푸는 건 무리겠더라고요 ㅎㅎ 뭐,, 리눅스에다가 DNS를 내가 설치해볼일이 뭐가 있남..ㅎㅎㅎ(아직 쪼렙이라 그럴 경험이 없는걸수도,, 분야가 완전 다르기도 하고!)

 

음 제가 봤을 때, 리눅스와 유닉스를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을 정도만 원하신다면 2급으로 충분하고,

운영팀이나 관리팀 등 관리자 측면에서 전문적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만 1급이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실 스펙으로 자격증을 많이 따잖아요?

완벽하게 습득하고 따는이가 과연 얼마나 될까~~~!ㅎㅎㅎ 등록은 맨날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하지만... 결국 벼락치기로 끝나는..ㅎ

문제 은행인 부분이 있고, 특정 부분이 반복되서 나오기 때문에

이해를 포기하고 암기로 벼락치기 충분히 가능합니다. ㅎㅎ (네 제가 그렇게 했어요..하핳, 걍 하루 날밤깜..ㅎ)

 

즉 리눅스 2급 : 이해하면서 암기할 수 있음, 벼락치기 가능

리눅스 1급: 이해 포기하고 암기로 과감히 도전 , 벼락치기 가능

ㅋㅋㅋㅋㅋㅋㅋ

독학 방법 - 독학 가능

저는 오로지 독학으로 땄는데요... 어떻게 독학으로 땄느냐..

이 책(?) 교재를 일단 빠르게 훑었습니다.

책이 초보자에게 그렇게 친절한 편은 아니라서 처음부터 모든 걸 이해하고 가시려고 하면, 문제 절대 다 못풉니다.

후루루룩 훑어요. 1과목 읽고 1과목 부분 문제 풀고 오답하고, 2과목 읽고 2과목 문제 풀고 오답하고... 책에 없는건 걍 외우고.. 특히 3과목은 실습할 엄두가 안나기 때문에 이해 노노 걍 읽고 풀고 외웁시다.

 

ㅎㅎ

ㅎㅎ첨에 노답이였음..ㅎㅎ 원래 다 일케 시작하는거 맞죠..?ㅎㅎ

 

그나마 1과목은 리눅스 역사, 배포판, 뭐 최신 트랜드 (빅데이터, 도커, 클라우드 등등), IP계산 등 이해하기 어렵지 않기에 할만 합니다.

2과목도 명령어, 사용자 추가, 사용자 변경, 등 충분히 실습하고 준비 할 수 있어요 ㅎㅎ

근데 3과목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벼락치기 하실 분들이라면 배분을 잘 하시는게 중요할 거같아요

처음은 '넓고 빠르게' 그 다음을 ' 깊고 디테일하게' 다 알죠?!

 

요약: 교재 + 기출문제 뱅뱅이

리눅스 마스터 1급 빈출 개념, 꼭 알고 가야할 점

제가 뱅뱅이 풀어보니까 꼭 나오는 문제들이 몇 가지 있더라고요 ㅎㅎ

시간 없더라도 이부분 잡고 가기~

1과목 부분에서 잡아야 할 필수 개념 부분

보통 라이선스 들 중 차이점을 묻거나, 특징을 묻거나..

아님 리눅스 배포판 중 다른 것 중 하나를 묻거나

X윈도 개념, 시그널 개념 (시그널 보는 법 뿐만 아니라 번호들 다 외우삼..)

IP(서브네트워크 또는 호스트 수 등)

이렇게는 완전 자주 출제됨

 

IP는 꼭 한문제씩 출제,

시그널은 한문제 이상씩 출제, 2~3문제까지도 가는듯

라이센스나 배포판 둘 중 하나는 백타 나오는 듯 (둘 다 나올때도 많음)

얘 외에,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임베디드, 가상콘솔, 스와핑, 가상메모리 등등 이런거 설명 주고 단어 고르는거 나오는 문제 매번 나오던데 이 문제는 사실 한 번만 읽어두면 어렵지 않아요. 

 

관련 포스팅 링크: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오픈소스 SW라이선스(license) 종류, 특징, 설명

♣ 리눅스 배포판

리눅스 OS 배포판 종류와 역사, 특징, 목적, 추천 등 (우분투, 데비안, 페도라, CentOs, 레드햇, 슬렉웨어 등등)

♣ 시그널

시그널이란? 시그널 (SIGNAL) 종류, 상황, 유사 시그널 차이점

2과목 부분에서 잡아야 할 필수 개념 부분

사용자 관리 부분이라 그런가

사용자 추가하는 useradd, 사용자 비번 바꾸는 passwd

사용자 정보 변경하는 usermod 요 라인은 알고 가기

보통 번갈아 출제 되는데 저중 usermod가 중요도가 더 높은듯 (usermod가 많이 출제됨 근데 꼭 얘네들 중 하나는 나오더라..)

 

그리고 크론 문제는 매년 꼭 한문제씩은 껴있는거 같으므로.. 크론은 쉽게 나옴 꼭 알고가기

 

tar요놈도 빈출,, tar 옵션에 따라 gzip인지 bzip2인지 등 어떤 알집 쓰는지가 달라지는데 꼭 알고가기

비교문제가 자주 나온다. 그냥 tar옵션은 다 알고가..

 

모듈관련 명령어들 있자나?

모듈 삽입 insert module 인 insmod, 제거하는 remove module 의 rmmod

modprobe둘다 되는거, 대략 개 파일 갱신돕는 depmod까지

요녀석들 묶어서 빈출.. 문제 유형 항상 똑같으니까 꼭 풀어보고 가!

 

백업중에서는 dump랑 dd 얘네가 최강인 거 같음. 맨날 얘네 둘 중 하나가 답이야.ㅎㅎ

 

관련 포스팅 링크:

♣ 사용자 관리

[리눅스 / 유닉스]사용자 관리(사용자 추가 useradd, passwd파일, 시스템계정 )

사용자관리 usermod 명령어, 사용자 아이디 변경, 임시 계정 발급, usermod 옵션, 사용 예시

♣ 파일 묶기 tar

파일 묶기와 압축하고 풀기- tar 명령어와 옵션, 사용법, 제외하고 묶기, 묶고 파일지우기

♣ 크론

[Linux]작업 예약 스케줄러(크론Cron)파일,자동 백업 명령 & 관련 문제

3과목 부분에서 잡아야 할 필수 개념 부분

DNS랑 보안 꼭 몇문제씩 나오더라

 

DNS는 뭐 이해안되도 걍 외우는게 답일 때가 있어

괄호에 뭐가 들어갈지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 데 개념까진 모르더라도 답 맞추기 쉬우니까 암기하고가..

1
2
3
4

1902회 여기서만 괄호채우는거 이렇게 4개 나옴;;;;; 말 다했죠ㅎ

그리고 DNS다음으로는 mail쪽 많이 나오는거같아요. aliases부분, access 파일 부분 등, 언제 설정하고 특정 설정 후에는 어떤 명령어로 반영시켜줘야 하는지 등... 알아두기~

 

iptables~ 미친듯이 단골~~ 네 걍 단골

 

그리고 디도스 공격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암기하기 어렵지 않으니까 시험보기 전에 꼭 머리속에 넣기! 꼭 나옴

 

언제부터 말이 편하게 됐지...ㅎㅎ

그럼 제 포스팅이 추우 준비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뿅!

공감, 댓글, 광고보답은 더 좋은 포스팅을 공유하는데 힘이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