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쓰는 기타

IBK기업은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IBK인터뷰

반응형

[기업 탐방 및 채용설명회]

기업은행 IBK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은 기업은행에 관한 포스팅을 해볼거예요. 취준생님들 나도 겪어봐서 알지만,, 안그래도 자소서쓰고 인적성 공부하기도 바쁜데 ㅠㅠ 너무 힘들잖아요 ㅎㅎ 정보 공유하는 목적의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됐다면 광고 클릭은 센스 애교~


- 기업은행 사이트

기업은행 로고입니다.

기업은행 홈페이지 : https://www.ibk.co.kr/

기업은행 블로그: https://blog.ibk.co.kr/

기업은행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MART.IBK/

기업은행 공식 유투브: https://www.youtube.com/user/GoodIBK

그림은 홈페이지와 링크해놨어요 


- 기업은행 인재상 및 가치

기업은행 인재상

인재를 중시하는 기업은행으로 HR비젼이라 하고 

최고의 인재, 최고의 직장, 최고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BK 핵심가치

신뢰와 책임, 창조적 열정, 최강의 팀웍 ==> 고객의 행복!


채용담당자한테 물어본 어떤 사람을 뽑느냐?

: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한 번도 합병하지 않았어요 

즉 서로 도와주고 밀어주자 내가 할께 사정있으면 가

라고 말할 수 있는 단합력을 중요하게 보는 것 같아요

'나만 잘났어요 내가 제일 똑똑해요' 보다는 '같이하자'가 좋습니다.


- IBK 정보

설립연도: 1981년 12월 10일

임직원수: 2018년 9월 기준 23,676명으로 2만 3천명 정도 입니다.

영업수익: 23조 

영업이익: 1조 2184억원


IBK 대표 캐릭터: 기은센



기업은행 하면 생각나는 키워드!

중소기업 지원 은행! 국책은행! 입니다.


시중은행 대비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보와 동일한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신용등급이 왜 중요하냐?

해외에 있는 거래처가 우리나라 회사와 거래를 해야 하는데 사기치면 어떻게 믿을 수가 없잖아 

이 때 믿을 수 있는 해외 은행, 우리나라 은행을 중간 다리로 두고 거래를 진행하게 되는데 그 때 신용등급이 좋은 은행이 믿을 수 있는 은행!

해외에 있는 거래처가 지급 보증이라는 것을 발급 해온뒤 신용등급이 좋은 은행을 두고 거래를 합니다.

기업은행은 정부와 같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호가 많이 된다는 것


중소기업의 동반자.

중소기업 대출 분야에서 22.5%로 무려 농협과 우리은행을 합한 값과 유사합니다.

중소기업에서는 즉 대출 점유비가 압도적!

중소기업 금융지원 1위를 차지했고 2019년 1월 152조원을 지원했습니다.


어려울 때도 항상 함께한 기업은행

IMF 외환위기 98년도에 은행전체가 전부 무너져서 마이너스를 찍었는데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업은행은 +0.6조원으로 기업들을 지원해줬다.

다른 시중은행들은 살기 위해 오히려 대출을 회수했을 때 기업은행만이 대출을 진행해줬다는 사실!


두 번째 위기 카드사태에서는 다른 은행도 외환위기때와 다르게 지원은 해줬지만 기업은행이 74프로를 차지했고

3번째 글로벌 금융 위기 때 또한 17.6조원으로 91%를 차지했습니다.


==> 위기 때 긴축정책도 필요하지만 기업과 상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행은 기업이 어려울 때마다 지원을 해줬다.


기업 은행만의 차별점! 기술금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신생기업 창업벤처들의 경우 신생기업이기 때문에 기존에 대한 자료도 없고 은행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또한 매우 적다. 

--> 대출 받기가 힘듬!

그런 기업들을 위해 기업은행은 기술력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기술금융쪽에 전문가들을 많이 가지고 있고 그에 해당하는 데이터 분석을 해왔기 때문에 기술평가 지원 시스템이 있다는 것!

(기술사업팀, 기술평가팀)

기업은행은 기술력만 보고 대출을 해주는 중소기업과 같이 나아가는 기업이다.


그 외 연봉/복지/기타

잡플래닛 총 평점: 3.8

연봉: 약 남자 5200만원 여자 4800만원입니다. (남자는 군대를 쳐주기 때문이라 하군요)

복지: 임차사택제도 (1억 8천만원까지 전세 보증금 지원), 대학원 지원(해외는 주로 동남아입니다), 자격증 취득 지원,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들을 위해 합숙소 제공 (IBK내에서는 장난으로 고아원이라고 표현을 한답니다. ㅎㅎ 1인 원룸을 통해 더 나은 고아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ㅎㅎ)

정기적 디지털 금융 역량 강화 (서강대, 카이스트) 등등이 있습니다.


하는 일!? 

Position: 영업점 기업대출 담당자

직무: 기업 여신 70% / 외환 20% / 퇴직연금 운용 10%

역량 및 내용:

다수의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멀티테스킹 능력. 꼼꼼한 성격과 분석력. 정직과 성실은 기본.

다수의 관리업체들의 요구사항을 및 부탁을 빠른 시간안에 검토해 줘야 합니다.

수백개의 관리 업체들의 요구사항 및 니즈를 파악하고 업무를 처리해줘야 하는 일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업종별 경기상황등을 갖출 수 있음.


디지털의 경우 디지털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글로벌 사업의 경우 동남아시아 쪽에 포커싱을 많이 맞추고 있습니다. 

어학연수 또는 사이버 연수를 통해 어학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치 관련?

금융영업의 경우 창구에서 먼저 선배들과 함께 경험합니다.


디지털 분야의 경우 세 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는데

1. IT부서에서 먼저 일을 시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R&D나 빅데이터 센터 등 신설된 조직에서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3. 영업점에서 근무를 시작하다가 1~2년 후에 부서에서 일을 하게 되는 경우의 수도 있습니다.


- 채용 프로세스 

채용은 상반기는 3월 초에 시작됩니다. (2019년의 경우 3월 2일에 공고가 떴음)

총 4가지 전형으로 서류전형 -> 필기전형 -> 역량 면접 ->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직무와 디지털 직무를 뽑는다.

일반직무는 전공무관!! 전공 절대 보지 않는다!!

디지털 직무는 어플리케이션 개발, 코딩, 사물인터넷, 마이닝 등등 어느정도의 기초 지식은 좀 있어야 해서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관련 분야의 전공자 또는 복수 전공자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계 전형은 제로베이스를 기반하고 있습니다. - 다음 단계가 되면 모두 0점부터 시작


하나하나씩 전형별 파헤쳐볼게요.


1. 서류전형

서류전형은 거의 적부입니다.

서류 전형이 대부분 합격이길래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서류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를 바랍니다. 서류전형을 간소화해서 대부분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나, 역량면접과 임원면접 모두 자소서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 때 다 물어봅니다. 왜 이렇게 긴 기간을 자소서에 할애하게끔 공고를 낼까?를 잘 생각해보고 신중하게 제출하기!


근데 가끔 보면 서류가 탈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채용담당자는 서류 탈락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해두고 있습니다.

- 회사명을 잘못 적는 경우

- 표절 안됨 (선배꺼, 인터넷에 있는 좋은 글들 참고하는 것은 좋으나 활용하지 말 것!)

- 반복된 답변(1번에서 4번까지 묻는 내용이 다 다른데 반복된 답변은 거른다고 하네요_

- 내용 부족 즉 글자수 부족이죠. 어느정도 성의를 표시하라고 합니다.

주의해서 자소서 쓰기! 이렇게 불량, 불성실 자소서는 가차없이 탈락이라는거


2019년도에 진행된 자소서 형식입니다. 애초에 적부라 그런지 기업은행 자소서가 까다롭기로 많이 유명합니다..ㅎㅎ



이 학교 교육사항에 대해서 취준생들이 많이 당황하는데요

저는 금융직무인데 디지털 관련 교육사항을 들은 적이 없어요..

저는 디지털직무를 지원했는데 금융 교육을 들은 적이 없어요..


채용담당자 왈, 경제학과 금융학과 관련 수업만이 이 칸에 적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한 예로, 유아교육학을 적은 친구도 있었는데 면접에서 질문시 왜 관련사항에 유아교육학을 적었냐 라고 물어봤고 

'유아교육학을 들었기에 연령대별로 상품을 추천할 수 있고 엄마들을 타겟으로 영업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대답했던 학생이 있다고 하네요. 면접관들은 신선하고 기발하다 라고 평가했다고 합니다.


직업교육이나 기타교육 또한 아르바이트도 가능합니다

즉 조금만 연관성을 찾으면 이 칸을 채우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


우대 자격증의 경우 

일반영업에 해당하는 CFA, CFP, FRM, CDCS, 공인회계사, AICPA,변호사, 세무사, 보험계리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관세사

디지털에 해당하는 ADP, CISA, CISSP, SQLP 만 해당됩니다.

다른 자격증이 있다 하더라도 적을 수 없어요.


마지막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입니다

자소서 작성할 때 생각했으면 하는 점은?

: 내가 왜 은행에서 일을 하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왜 많고 많은 은행들 중에 기업은행에 입사지원서를 쓰고 있지..를 찾다보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자소서는 만팔천명 정도 지원자가 모여요.ㅎ


진실 혹은 거짓?

자소서는 최대한 빨리 제출하면 가점이나 영향같은 것이 있다? --> 낭설

oo은행 서포터즈를 하면서... 회사명 언급하면 감점이다? --> NO! 이런거 그냥 회사명 언급하는게 읽히는게 더 자연스럽기 때문에 오히려 더 낫다. 다른 회사 언급했다고 감점 없다. 

불합격자 재지원 불이익? --> 절대 없다!


2. 필기전형

필기전형은 총 객관식으로 서류가 3월에 공고가 뜨면 필기는 4월에 시험봅니다. (2019년 상반기 기준 4.20일)

약 5.8배수 정도 합격하고 220명 채용한다하면 1276명이 합격하네요.

IBK는 서류와 필기전형을 전문기관에 아웃소싱을 주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도 외부에서 불량, 불성실을 판단을 해줘요. 즉 외부에서 출제, 감독, 채점 다 해서 IBK에 알려주는 프로세스입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NCS시험입니다. 의사소통, 조직이해 등 6가지 영역을 평가합니다.

NCS는 시간 내에 다 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푸는 게 맞습니다. 버릴 문제는 버리고 풀 수 있는 문제는 빠르게 풀어서 정확하게 많이 푸는 것이 중요!

추론 문제의 경우 기호화시켜서 푸는 방법을 연습하기.


참고로 직무수행은 40문항으로 디지털분야와 금융분야가 푸는 문제가 서로 다릅니다.

출제하는 기관한테 신신당부하는 것은 직무수행능력은 컴공, 전산학과 친구들만 풀 수 있는 문제로 내지 말아달라는 것. 금융 또한 경제학과 학생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닐 것!

대비는 뉴스,시사,신문,토론 용어를 익숙해질 정도로 공부하면 되고 최근 3개월에서 6개월에 해당하는 내용만 출제된다고 하네요.

선배1왈: 금융상식의 경우 에듀윌의 경영경제, 금융상식 혼잡이라는 사이트 책 만오천원짜리 사서 보면 금융상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상식의 경우 독금사에 하반기 필기시험 후기 보면 복기된 것이 있습니다. 신문 1면은 항상 봤어요 

선배2왈, 경제금융직무 테셋신문으로 준비했습니다.


3. 역량면접

역량면접은 합숙면접으로 1박 2일로 진행됩니다. 1.3배정도를 뽑고 젠체 220명 정도를 뽑는다 하면 286명이 합격하게 되는 거죠. 금융과 디지털 조끼리 편성되므로 걱정안해도 됩니다.

문제 또한 금융영업과 디지털 문제가 나뉩니다.


역량면접 1박2일동안 진행되는 면접 유형들은 팀 프로젝트, 협상 면접, 마인드맵스피치, the 콜라보레이션, 개별면접 등이 있습니다. 세일즈면접은 없어졌다고 하네요.


팀 프로젝트

주제전달-> 팀별 토의 및 준비 -> 발표 순으로 진행됩니다.

2018년 기출: (금융일반) 제조업이 다 해외로 이탈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기업은행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디지털) 원뱅킹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기업은행의 전략


협상 면접 

협상은 이해상충관계에서 말 그대로 타결방안을 도출하는 면접입니다. 찬반은 아닙니다.

2016년 기출: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팀, 학교 행정실 팀 두 팀으로 나눕니다.

커피숍은 연세대 커피숍에 입점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커피숍은 5000원 받고 싶을 거고, 학생들에 대한 할인률 또한 최소화하고 싶고 학교 기부금도 적게 내고 싶어 할거예요. 학교 행정실 팀과 상충할 수 밖에 없겠죠? 각각 시나리오를 주고 협상 항목을 줍니다. 타결을 보는 것이 협상 면접입니다.


타결이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타결이 안되어도 상관 없음!

절대 흥분하면 안되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마인드맵스피치

주어진 상황에 논리, 추론, 응용력을 활용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질문지를 랜덤으로 골라서 밖에 나가 6분 정도 발표할 준비를 합니다. 면접관 앞에서 1대1로 발표하는 것이 마인드맵스피치예요.

2018-2019년 기출(일반금융): 부동산 대책 관련, 이중무역문제분쟁에 대해서 정부의 역할과 은행이 어떻게 타개해 나갈 수 있는지, 고객에 대해 어떻게 마케팅할 수 있을지 , 모바일로 기업은행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라 등등

(디지털) 블록체인을 기업은행에서 활용할 방안은?

창의력과 논리력을 보는 시간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


the 콜라보레이션

팀 과제 부여-> 준비 -> 과제 실행

여러분이 채용담당자라면 어떤 면접 프로그램을 만들 것 입니까?

2018년 하반기에 새로 생긴 유형입니다. 화합과 팀워크, 소통 적극성 등을 평가합니다.


개별면접

합숙면접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면접이 있는가?, 가장 기억에 남는 전공 과목은? 주 언어는 무엇입니까,

자기개발하는 것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할말,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가 등등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


4. 임원면접

마지막 IBK와 부합하는지 보는 임원 면접이 있습니다.


합격 후 신입행원 연수

IBK 충주 연수원에서 연수를 받습니다.

IBK역사와 사명에 대해서 학습, 아침 운동, 혁신기업탐방, 기업의 생태계 이해, 제주도 한라산 등반

수신, 여신, 외환 공부, 전산금융, 전산실습 등등 여러 가지를 진행합니다.

연수 받을 때 기수가 붙는데 기수가 번호가 아니라 단어로 붙습니다. 2018하반기는 혁신 기수였다고 하네요 

그리고 IBK 안무가 있는데 연수 때 연습하게 됩니다. 안무는 기고라고 합니다.


이거 작성하는데 하루를 꼬박 투자했습니당.ㅎㅎ 광고 한번 클릭해도 200~300원 들어옵니다. 오로지 좋은 자료 공유하기 위해서 투자한 시간과 정성이므로 좋은 시선으로 200원을 옛다! 하고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당 ㅎㅎ



반응형